중국산 수입이륜차 ‘OPERA’ 일산화탄소 배출 초과로 판매중지

서울--(뉴스와이어)--환경부(장관 유영숙)는 중국산 수입이륜차인 ‘오페라(OPERA)’가 수시검사에서 일산화탄소 배출허용기준을 334% 초과한 것으로 확인돼 수입·판매중지 조치를 취했다고 2일 밝혔다.

2008년 1월 1일 이후 생산된 이륜차의 경우 일산화탄소 허용기준은 2g/㎞이나 오페라는 6.875g/㎞까지 배출했다.

이 차종은 2010년 10월부터 중국에서 총 96대가 수입돼 직영점, 대리점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돼 왔다.

이번 조치에 따라 기존에 직영점, 대리점 등에 판매된 차량도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가 금지된다.

이미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는 원인 조사 등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리콜을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향후 수입업체가 리콜을 거부하거나 재검사에서도 불합격될 경우, 법에 따라 인증취소, 청문, 고발조치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이륜차가 수입·판매되지 않도록 수입이륜차에 대한 수시검사와 결함확인검사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실 교통환경과
박지현 사무관
02-2110-680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