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손명세 교수, 유네스코 IBC 위원 선정

서울--(뉴스와이어)--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우리 정부가 추천한 손명세 교수(연대 의대)가 유네스코 국제생명윤리심의위원회(IBC, International Bioethics Committee) 위원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국제생명윤리심의위원회(이하 “IBC”)는 생명과학분야에서 당면한 이슈들에 대해 심도 있는 윤리적 성찰을 제공하는 유네스코 자문기구로서 위원회는 생명윤리 분야 전문가 36명(임기 4년)으로 구성된다.

* 위원은 문화다양성, 지역안배, 전공분야 등을 고려하여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임명

손명세 교수는 박은정 교수(서울대 법대, ’00∼’03년), 맹광호 교수(가톨릭대 의대, ’06∼’09년)에 이어 한국인으로는 3번째로 IBC 위원에 선정되었다.

IBC는 ‘인간 게놈과 인권에 관한 보편선언’(‘97년), ‘인간 유전자 데이터에 관한 국제선언’(’03년), ‘생명윤리와 인권에 관한 보편선언’(‘05년) 등을 통해 과학기술 윤리규범 관련 논의를 주도하고 있으며

매년 생명윤리 분야 정부간 협의체인 IGBC*와의 정기적 교류를 통해 생명윤리 분야의 국제 규범화 등에 기여하고 있다.

* IGBC(생명윤리정부간이사회) : 유네스코 총회에서 선출되는 36개 이사국으로 구성(임기 4년), IBC 제안이나 권고사항 등을 재검토하여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및 총회에 제출함으로써 유네스코 정책 및 사업으로 확정 (현재 우리나라 이사국)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안전과
02-2023-761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