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후한의원 이정택 원장 ‘젊은 나이 발기부전 이유와 치료법’ 조언

2012-04-10 10:49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10일 -- 결혼을 앞둔 은행원 M씨(34세)는 최근 고민에 빠졌다. 업무가 밀리면서 야근을 하는 등 스트레스를 받는 가운데, 결혼할 사람과 관계를 가지던 중 자신의 뜻대로 안됐기 때문이다.

이에 발기부전치료제를 사용해 회복하려했지만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는 주변의 말에 의해 혼란스럽다. M씨가 갑자기 발기가 안 되거나 수그러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창때에 J씨처럼 발기가 되지 않는 남성들을 위해 후후한의원 이정택 원장의 조언을 통해 이유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젊은 나이에 발기부전, 원인은 머리와 몸에 있다

발기유지곤란이 생기는 이유를 원인에 따라 나눠보면 크게 2가지로 첫 번째는 심리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심인성 발기부전이다. 정상적인 발기가 되기 위해서는 성적으로 흥분돼 대뇌 척수에서 신경전달 물질이 활성이 되어 부교감 신경이 자극을 받아야 한다. 부교감 신경은 음경 동맥의 혈관 상피세포를 자극해 혈관확장물질인 산화질소를 분비되도록 유도하여 발기기가 가능하도록 한다. 그러나 수면부족과 과도한 스트레스, 과음 등으로 뇌의 피로가 심해지는 경우 자율신경의 조절기능 이상이 나타나면서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우울증과 성(性)에 대한 강박과 불안, 공포감 같은 정서문제 등으로도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두 번째는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 혈관, 호르몬계통의 손상 등 원인이 몸에 있는 기질성 발기부전이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으로 신경전달이 원활치 못한 유도장애, 음경으로 혈액 유입이 잘 되지 않는 충만장애, 음경 내에서 혈액이 머물러 있지 못하는 저장장애로 나눌 수 있다.

또 과도한 성욕으로 본인의 성능력 수준에 비해 과도한 성관계나 사정행위를 할 경우에도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다. 남성의 고환에서는 정자를 생산하고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정액이 충분히 차오르면 배출을 하고자하는 성적욕구가 강해진다. 일반적으로 젊은 층의 경우 대개 3일에 1회 정도 사정을 원하는데, 이때 충분히 생산되고 누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자주 사정 할 경우 사정피로가 가중되면서 성욕이 줄어들고 발기가 약화될 수 있다.

문제는 이 같은 발기부전이 최근 젊은 층에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1997년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20대의 8.5%가 발기부전이었는데, 최근의 한 통계에 의하면 11%로 늘어났다.

이정택 원장은 “진학, 취업 등 갈수록 심각한 경쟁 사회에서 젊은 남성이 받는 스트레스가 2~3년 이어지면서 대뇌의 성기능 중추를 교란시켜 성욕과 발기에 이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늘어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주식투자, 설계, 프로그래밍 등 장시간 고도의 집중을 요하는 직종에 종사하는 남성들 역시 뇌에 피로가 쌓여 비슷한 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 발기부전이 나타난 남성들 대부분은 수치스럽고 부끄럽다는 이유로 전문의를 찾아가 치료하기 보다는 비아그라나 시알리스 등의 일회성 치료제를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발기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며, 질환이기 때문에 원인과 증상에 맞춰 치료하면 회복이 가능하다.

한의학에서는 심인성, 중추성 발기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명문화쇠(命門火衰), 심비수손(心脾受損), 공구상신(恐懼傷腎)의 원인으로 보며, 생식기관의 기질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발기 문제는 습열하주(濕熱下注), 간양상항(肝陽上亢), 간신음허(肝腎陰虛), 백음(白淫), 임병(淋病), 방로과다(房勞過多), 주상(酒傷) 등으로 구분해 치료법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생식기의 염증성 변화가 원인이 되는 습열하주의 경우 원인이 되는 혈관, 신경 및 생식기 조직의 부종과 염증을 줄여주는 청열이습(淸熱利濕)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한다.

이정택 원장은 “전립선염이나 음주와 같은 생식기 감염이나 주변조직의 염증성 손상으로 발기부전이 나타난 경우는 골반 안쪽의 습열(濕熱)을 열을 식히고 흥분을 진정시키는 처방으로 치료가 이뤄진다”며 “젊은 충은 사정과다로 인한 쇠약성 발기부전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금욕생활을 하면서 일정기간 지나게 되면 대개는 자연회복이 된다. 하지만 수 주일 이상 금욕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발기가 어렵다면 적극적으로 회복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후후한의원 개요
후후한의원은 남성질환 전문 한의원입니다.

http://www.siwonhan.com/

언론 연락처

커뮤니티엠
이상백 실장
010-2822-300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