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음료 시장 지각변동…‘컨디션 헛개수’ 1위

뉴스 제공
CJ제일제당 코스피 097950
2012-04-17 16:45
서울--(뉴스와이어)--국내 대표 음료로 급부상하고 있는 헛개음료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 CJ제일제당 ‘컨디션 헛개수’가 1년 4개월 만에 광동제약 ‘힘찬하루 헛개차’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 후발주자 ‘컨디션 헛개수'가 올해 1~2월 평균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하며 헛개음료 시장의 선두주자로 우뚝 자리잡았다. 1위, 2위 업체 순위가 뒤바뀐 가운데, 전통 음료강자 롯데칠성음료와 웅진식품까지 헛개음료 시장에 뛰어들며 시장선점을 위한 치열한 4파전이 예고된다.

국내 헛개음료 시장은 2010년 4월 광동제약이 ‘힘찬하루 헛개차’를 출시하며 시작, 이후 같은 해 9월 CJ제일제당이 ‘헛개 컨디션 파워’의 자매제품으로 ‘컨디션 헛개수’를 출시하며 헛개음료 시장은 본격적으로 점화됐다. 여러 후발업체들이 속속 시장에 진출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고, 결국 CJ제일제당과 광동제약의 양강체제로 시장을 양분해왔다. 시장 첫 제품이라는 이점으로 그 동안 광동제약이 줄곧 1위를 차지해왔지만, CJ제일제당은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으로 펼치며 다양한 소비자층을 사로잡는데 주력했다. 경쟁사들이 ‘남성’에 포커스를 맞춘 반면, CJ제일제당은 남성은 물론 0kcal(제로칼로리) 건강음료 컨셉으로 건강, 다이어트 등에 민감한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까지 사로잡는데 성공한 것이다. 그 결과, 시장점유율 50%를 넘기며 명실상부 시장 1위로 올라섰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쟁쟁한 음료, 식품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 속에서, ‘컨디션 헛개수’의 입지는 오히려 더욱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컨디션’이라는 국내 대표 숙취해소 드링크 브랜드 파워에 힘입은데 이어, ‘100% 국산 헛개’라는 차별화된 소재를 사용해 소비자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다. 또, 경쟁사가 ‘남자들의 차(茶)를 표방하며 소비자층을 한정한데 반해, ’컨디션 헛개수'는 ‘갈증해소’, ‘0(제로) 컨셉’ 등에 무게를 싣고 남성뿐 아니라 여성, 전 연령대를 공략한 것이 성공의 요인으로 해석된다. CJ제일제당 ‘컨디션 헛개수’ 담당 권지훈 브랜드매니저는 “치열한 업체 경쟁 속에서도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컨디션 헛개수’를 국민 대표 갈증해소음료로 자리잡는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다가오는 성수기를 앞두고 신규 TV광고는 물론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해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웰빙 바람, 기능성음료 열풍으로 헛개음료가 각광받자, 음료시장의 강자들도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해 말 음료시장 1위 업체인 롯데칠성음료가 ‘아침헛개’를 출시한데 이어, 웅진식품 역시 헛개음료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판단 ‘홍삼헛개수’를 출시했다. 지난 한해 광동제약 48.9%, CJ제일제당 42.2%로 시장을 양분해왔지만, 최근 롯데칠성음료와 웅진식품이 진출하며 CJ제일제당 50%, 광동제약 34.1%, 롯데칠성음료 5.9%(닐슨리서치 2012년 1월, 2월 누계)로 1강1중1약 체제로 바뀌고 있는 추세다. 다가오는 성수기를 겨냥해 시장 선점을 위한 업계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며 올해 헛개 음료시장은 지난해 300억원 규모에서 3배 이상 성장한 1,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한편, CJ제일제당 ‘컨디션 헛개수’는 숙취해소음료의 대명사 ‘헛개 컨디션 파워’가 출시 18년 만에 처음 선보인 자매제품이다. 음주 전 예방책으로 자리매김한 ‘컨디션 헛개 파워’와는 달리, 음주 후 갈증해소에 도움을 주는 ‘헛개 음료’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100% 국산 헛개나무 열매 추출액에 국내산 칡즙 등의 성분을 더해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날 때 유용하고, 헛개 유효성분이 가장 많이 든 열매 부분을 사용해 효과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칼로리, 지방, 나트륨 등이 모두 0(제로)여서 건강을 주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달에는 출시 1년 4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2천만병을 돌파하며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헛개 열풍에 발맞춰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 등을 펼치며 올 한해 400억원 매출을 달성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개요
CJ제일제당(CJ CheilJedang)은 1953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식음료 제조업체이다.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부재료 및 식품, 의약품, 사료 제조와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o.kr

연락처

CJ제일제당 홍보팀
김연희
02-6740-13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