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2012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시상 공고

- 제4회 ‘내가 찾은 좋은 장소’ 사진공모전

뉴스 제공
한국건축가협회
2012-05-16 17:13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이광만)는 일상생활 장소를 문화적 공간으로 개선한 단체와 개인에게 격려와 포상을 하여 공간문화 인식을 확대하기 위한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의 2012년도 시상계획을 공고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이광만)가 주관하는 본 상은 지난 2006년 처음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대한민국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다니며 총 32곳의 숨겨진 아름다운 장소들을 발견하여 시상해 왔다.

본 시상의 주요목적은 일상생활 속의 공간을 아름답고 쾌적하며, 편리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 공간을 주민과 더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개선한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격려하고 널리 알리는데 있다.

시상 규모는 대상(대통령표창 1작품), 최우수상(국무총리표창 1작품),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4작품)으로 나눠진다. 또한 우수상은 ▶ 거리, 광장 등을 창의적 구상으로 좋은 장소를 만든 사례에 주는 거리마당 ▶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한 사례에 주는 누리쉼터 ▶ 거리마당, 누리쉼터 등을 만드는데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한 사례에 주는 두레나눔 ▶ 우리역사 · 문화자원을 보존·활용하여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한 사례에 주는 우리사랑 등 총 4개 분야로 나눠 시상된다. 수상자(단체)에게는 부상으로 상금이 수여된다.

공고 및 접수는 오는 5월 16일(수)부터 6월 29일(금)까지 문화체육관광부나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홈페이지(www.goodplace.or.kr)를 통해 이뤄진다. 특히 본 상은 최소한의 평가 자료만을 제출하게 함으로써 본인의 신청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추천도 가능하도록 고려하였다.

접수된 작품들은 공공성, 심미성, 쾌적성을 갖추었는가, 공공적 역할을 가지는가, 그 과정에서 주민, 공공기관, 전문가 등의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졌는지 등의 평가기준을 통해 후보지가 선정되며 서류 · 현장심사와 본 평가를 거쳐 2012년 9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신청대상은 주민의 삶, 시민의 공간, 지역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한 구체적인 물리적 장소나 마을·도시, 민간·지자체·시민단체가 사람과 문화가 중심이 되는 공간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활동과 그 결과물이다.

한편,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최종 수상지는 오는 10월 중 개최되는 ‘2012대한민국 건축문화제’ 기간에 수상을 하고 작품 전시도 함께 진행된다.

- 제4회 ‘내가 찾은 좋은 장소’ 사진공모전
공간문화대상과 관련된 행사로 우리의 일상생활 공간 중 사람과 문화가 주인이 되는 공간을 일반 시민들이 찾아 소개하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내가 찾은 좋은 장소’라는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평소에 주변의 좋은 장소를 알고 있거나 이러한 공간 만들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오는 5월 23일(수)부터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홈페이지를(www.goodplace.or.kr)를 통해 할 수 있다.

한국건축가협회 개요
한국건축가협회는 이 시대 이 땅의 진정한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건축가들의 전문 단체이다. 우리협회는 건축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 시키고, 건축가들의 위상을 높여 건축문화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양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지속저긴 건축행사와 교육, 홍보, 출판,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는 한편, 이러한 결과를 기록하고 역사를 정리함으로써 건축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건축이 우리 문화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단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kia.or.kr

연락처

(사)한국건축가협회
홍보팀
차주헌 기자
02-741-158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