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카바수술 자문위원회’ 구성해 회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종합적 대동맥 근부 및 판막성형술(이하, 카바수술)”의 쟁점사항 해소와 정책적 자문 등을 위하여, 보건의료정책실장 산하의 ‘카바수술 자문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여, 내일 24일(목)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위원회는 지난 4.20일 개최된 카바수술 전문가 토론회(대한심장학회, 대한흉부외과학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동주관)에서 제기된 시술자와 학회 측의 상반된 이견과 쟁점사항을 정리하여, 정확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토론회에서 송명근 교수가 모든 자료를 내놓고 공정한 검증을 요청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를 위해 자료의 검증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카바수술 조건부 비급여가 완료되는 시점(’12.6월) 이후 고시 처리 방향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보건복지부의 정책적 판단을 위한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위원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중립적인 인사(의료인, 법조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로만 구성되었으며, 회의 중간에 관련 당사자(시술자, 학회 등)가 참여하여 직접 의견을 주장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될 예정이다. 위원회는 6월말까지 상기 내용의 검토를 완료하고 그 운영이 종료된다.

금번 위원회 운영은 그간 사회적 이슈가 되어 온 카바수술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자 객관적인 논의 체계를 마련한 것이며, 향후 5~6차 회의를 실시하고 그 논의 결과를 6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사무관 박민정
02-2023-743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