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병원, 의료기관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뉴스 제공
안전보건공단
2012-05-30 10:00
인천--(뉴스와이어)--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병원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조치,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경영층의 안전보건에 대한 확고한 의지 등 종합적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한 건국대학교 병원에 인증서를 수여한다.

안전보건공단은 건국대학교 병원에 5월30일(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 18001) 인증서를 수여하며, 이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은 국내 의료기관에는 처음으로 주어지는 것이다.
* KOSHA : Korea Occupational Safety Health Agency

<인증서 수여식 개요>
· 일시 : 2012. 5. 30(수), 10:00~
· 장소 : 건국대학교 병원 12층 회의실
· 참석자 : 안전보건공단 백헌기 이사장, 건국대학교 병원 양정현 의료원장 등 관계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 인증은 안전보건공단이 1999년부터 시행, 사업장의 안전보건경영과 관련하여 경영방침, 위험성평가, 개선활동, 조직구성원 면담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증하는 선진 안전보건관리 제도이다. 현재까지 1,113개 사업장이 인증을 받았으며, 의료기관이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건국대학교 병원은 지난해 7월 인증신청 후 공단의 실태심사 및 인증심사를 받았으며, 이를통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이번에 인증을 받게 되었다.

안전보건공단은 건국대학교 병원의 병실, 주사실, 미화팀, 협력업체 등에 대한 안전보건상의 매뉴얼, 지침 등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였으며, 경영층 면담을 통해 안전보건 경영방침 등을 확인하였다.

건국대학교 병원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재활의학팀 등에 손목보호대를 제공하고, 환자이송반 등에 허리보호대 등을 지급하는 등 근로자들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한편,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 인증을 받은 사업장의 경우 인증전보다 산업재해율이 20%이상 감소하고 있으며, 더불어 산재보험료 감소, 노사관계 증진, 기업인지도 상승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공단 심사인증실 관계자는 “이번에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으로 병원의 근원적인 안전보건이 확보되고, 임직원 및 방문고객의 안전이 더욱 향상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sha.or.kr

연락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문화홍보실
배준호 대리
02-5100-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