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예술이 융합된 교육공연 ‘로봇타타와 뮤직로봇:지구를 지켜라!’ 개최

- 2012년 여름방학 최고의 선물…창의력과 상상력이 쑥쑥

뉴스 제공
코이안
2012-06-18 16:10
서울--(뉴스와이어)--올 2012년 여름방학은 즐길 거리, 볼거리가 참 풍요롭다. 현재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는 여수세계박람회와 4년 만에 돌아온 런던올림픽은 벌써부터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그리고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로봇뮤지컬 ‘로봇타타와 뮤직로봇’이 7월 24일부터 8월 26일까지 ‘CTS아트홀’에서 열린다.

‘로봇타타와 뮤직로봇 : 지구를 지켜라!’는 국내 유일의 엔터테인먼트 로봇공연 기획사인 코이안(KoIAN)이 독자 개발한 국내 최초의 체험형 로봇음악극이다. 코이안은 2009년 ‘로봇사물놀이’를 시작으로 매년 국내 최초, 세계 최초의 로봇음악공연을 소개해왔다. 그리고 오는 7월, 국내 최고 수준의 뮤직로봇들이 펼치는 환상적인 콘서트,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체험, 과학과 음악의 원리를 배우는 융합인재교육(STEAM)이 결합된 고품격 로봇뮤지컬 ‘로봇타타와 뮤직로봇’으로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평소에 로봇을 좋아했지만 접할 기회가 없었던 아이들에게, 3미터 가량의 대형로봇들을 실제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이번 공연은 여름방학 최고의 종합선물세트가 될 것이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고품격 로봇뮤지컬

‘로봇뮤지컬’이라는 수식어에 맞게, 노래를 부르는 인간형(휴머노이드)로봇 ‘타타’와 더불어 ‘마리’, ‘썬더’, ‘틱틱’, ‘톡톡’이라는 총 5대의 로봇이 ‘로봇타타와 뮤직로봇 : 지구를 지켜라!’의 핵심 주인공으로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실로폰연주로봇 ‘마리’는 원형으로 배열된 44개의 건반을 44개의 액츄에이터를 움직여 동그란 외모처럼 부드럽고 아름다운 멜로디를 생성한다. 16개의 전자기타현을 자유자재로 튕기며 연주하는 ‘썬더’는 딱딱하게 각진 팔각형 외모처럼 거칠고 강렬한 멜로디를 만들어낸다. 또한 북, 탬버린, 팀파니 등의 다양한 타악기를 결합한 쌍둥이 드럼연주로봇 ‘틱틱’과 ‘톡톡’은 흥겨운 리듬을 만들어내어 관객들의 몸을 저절로 들썩이게 한다.

즐기면서 과학과 음악의 원리를 배우는 융합인재교육(STEAM)

요즘 국가에서 정책적으로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교육 트렌드는 바로 융합인재교육, ‘스팀(STEAM)교육’이다.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의 첫 글자들을 조합해서 만든 단어로, 이 5가지의 교과영역을 통합해서 학습하는 교육을 말한다. 과학기술 기반의 로봇들을 통해 음악연주와 화려한 영상을 즐기며, 재미있는 스토리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리듬, 음정과 같은 음악적 요소들을 디지털게임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로봇타타와 뮤직로봇’은 공연관람과 동시에 STEAM교육이 이루어지는 독특한 창의교육 공연이다.

눈과 귀가 즐거운 환상적인 특수영상 효과와 음악 콘서트

차가운 금속으로 만든 뮤직로봇들이 흥미진진한 스토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 바로 ‘미디어아트’이다. 고해상도 프로젝터로 대상의 입체 구조에 맞게 영상을 씌우는 ‘프로젝션 맵핑(3D맵핑)’ 기술을 이용하여 각각의 로봇들에게 생동감 있는 영상을 입힌다. 이런 개성이 뚜렷한 네 로봇 친구들이 펼치는 뮤직로봇 콘서트는 화려한 3D맵핑과 환상적인 연주가 어우러지는 공연의 클라이맥스다. ‘반짝반짝 작은별’, ‘숫자송’ 등 아이들에게 친숙한 노래부터 뮤직로봇들만의 테마송까지 멋진 연주를 선보인다.

신나는 체험형 미디어아트 게임

‘로봇타타와 뮤직로봇 : 지구를 지켜라!’의 스토리 안에는 관객들을 극 중으로 끌어들이는 이야기 요소들이 가득하다. 관객이 일방적으로 관람만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극에 참여하는 것이 이 공연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게임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함께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고, 입으로 소리를 내는 등 특정한 행동을 하면, 그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렉티브 기술 기반의 프로그램이 작동한다. 비행기가 좌우로 움직이며 미사일을 쏘는 갤로그 게임이나 박자에 맞춰 음악을 연주하는 리듬게임과 유사한 방식이다. 이게 다양한 체험게임들은 ‘로봇타타와 뮤직로봇’에서만 즐길 수 있는 공연의 백미이다.

신기한 뮤직로봇, 환상적인 연주, 재미있는 이야기 그리고 수많은 관객들과의 즐거운 인터랙션이 있는 ‘로봇타타와 뮤직로봇 : 지구를 지켜라!’는 흔히 볼 수 없는 독특한 과학-예술 융합공연인 만큼 올여름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에게 잊지 못할 감동과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그리고 평소 과학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뮤직로봇들의 음악극을 통해 로봇에 대한 흥미와 과학기술에 대한 학습동기를 얻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공연예매는 인터파크티켓, 옥션티켓, 티켓11번가에서 가능하며 6월 30일까지는 조기예매 30%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공연에 대한 문의는 코이안(KoIAN) 공연기획팀(070-8230-4922~3)으로 하면 된다.

코이안 개요
코이안(KoIAN)은 예술과 과학, 그리고 인문사회 등 영역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통합적 사고에 바탕을 둔 문화예술 사업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 우리 시대가 겪고있는 다양한 사회/문화/정치적 이슈들을 창의적으로 풀어내고, 나아가 사회구성원들 간의 보다 의미있는 소통을 이끌어내는데 앞장서고자 한다. 코이안(KoIAN)은 국내 유일의 엔터테인먼트 로봇공연 제작사이자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이다.

로봇타타 공식블로그: http://robotata.com/

웹사이트: http://www.koian.org

연락처

코이안(KoIAN)
공연기획팀
윤고은 사원
070-8230-4923, 010-4149-46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