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제2차 우주전파센터 설명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국립전파연구원(원장 이동형)은 6월 21일(목) 제주시 한림읍 우주전파센터에서 우주전파환경에 관심이 많은 정부부처 및 방송통신·위성·항공·전력 분야 관련업계 100여명을 대상으로 ‘제2차 우주전파센터 설명회’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것으로 태양활동 전담기관으로 작년 제주에 설립된 우주전파센터에 대한 소개와 함께 태양흑점 폭발 현상, 우주전파 예보상황실, 태양활동 관측 장비 등에 대한 강의와 현장학습이 진행된다.

행사 참가자들은 우주전파센터의 전문 예보관들이 매일 아침 태양활동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우주전파환경 일일브리핑’ 업무를 현장에서 참관하고, 지상 150만km 상공의 위성으로부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ACE 위성 수신기’ 등 다양한 관측장비들을 직접 볼 수 있다.

아울러, 우주전파센터에서는 2013년으로 예측되는 태양활동 극대기가 다가오면서 흑점 폭발 등 우주전파환경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설명회 행사를 매 분기마다 개최하고, 오는 10월에는 국내외 전문가가 함께 모여 우주전파환경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우주전파환경 국제 컨퍼런스’도 개최할 계획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우주전파센터
기획팀
장혜숙
064-797-7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