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농기원, ‘어린이 농업체험 프로그램’ 인기

2012-06-20 11:30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어린이들이 즐겁게 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테마농원인 ‘친환경농업체험교육장’의 어린이 체험프로그램이 인기다.

친환경체험교육장은 `10. 9월에 조성(강동구 상일동 4,000㎡)되어 유치원, 초·중등학생의 농업체험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올해 5월 아이들의 즐거운 체험을 위해 테마농원 5,000㎡를 추가 조성하였다.

친환경체험교육장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소장 : 이한호)와 강동농업협동조합(조합장 : 박성직)이 업무협약에 따라 공동운영하고 있다.

친환경 도시농업과 친환경농산물을 배우고 체험하는 ‘친환경농업체험교육’과 어린이들의 식생활개선과 성인병 예방을 위한 ‘녹색식생활체험교육’이 50회 운영되어 2,420명이 참여했고 만족도가 90%이상으로 조사되었다.(6.14 현재)

<농업체험이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네요 - 친환경농업체험교육>

서울시농업기술센터가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즐겁게 친환경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친환경농업체험교육’을 4월부터 유아원, 초·중등학생 3,5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참여 어린이들은 ▴봄·여름·가을 계절별 농작업 체험과 수확체험, ▴책으로 주로 보았던 벼, 잡곡류, 약용식물, 채소 등 400여종 작물을 스토리텔링으로 관찰한다. ▴친환경농업에 사용하는 자재 만들기도 체험한다.

교육 참여 만족도는 96%로 높게 나타났고 아이들이 가장 좋아한 프로그램은 자기 손으로 직접 상추, 감자, 고구마 등의 농작물을 심고 수확하는 시간이었다.

TV나 책으로만 보았던 감자와 상추 등의 농작물을 자기 손으로 만져보고 관찰하면서 밭에 심어보는 체험이 생각보다 즐겁고 재미있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하반기 ‘친환경농업체험교육’은 9월 4일부터 20회 운영될 계획으로 8월 중순부터 참여신청을 받는다. 신청대상은 서울시내 유아원, 초·중등학생 단체이다.

<채소로 만든 새콤달콤 샐러드 맛있어요 - 녹색식생활체험교육>

최근 인스턴트 섭취가 늘어 비만, 당뇨 등 성인의 질병이라는 성인병이 어린이에게도 발병하는 비율이 높아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올해 처음으로 ‘녹색식생활체험교육’을 40회 운영하고 있다.

어린시절부터 각종 인스턴트 식품에 노출되고 잘못된 식습관에 길들여지면 개인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다.

국민네트워크에 따르면 10세 이하 어린이가 최근 5년간(2006~2010) 고콜레스테롤증, 당뇨 등 5가지 병으로 진료받은 건수가 10만건이 넘어 어린이 성인병 발병률이 미국보다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센터에서는 어린이들의 성인병 예방과 식습관 개선을 위해 채소류 등 농산물을 직접 수확해 간단한 건강음식을 만들어 맛보는 체험교육인 ‘녹색식생활체험교육’을 지난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440명의 어린들이 ▴채소원, 산채류 등 식물관찰 ▴농산물 수확체험 ▴녹색식생활 체험(내손으로 만드는 건강음식)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참가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프로그램은 상추, 엔디브 등을 수확해서 새콤달콤한 소스를 뿌려 채소 샐러드를 만들거나 고구마로 3색 고물떡을 만들어 먹어보는 ‘녹색식생활 체험’이었다.

평소에 잘 먹지 않았던 엽채소류를 직접 수확해서 씻어서 조리하고 먹어보는 과정을 체험하면서 친환경채소샐러드를 어린이들이 맛있게 먹었다.

‘녹색식생활 체험교육’은 7월 초까지 17회 운영할 계획이고 하반기 참여신청은 8월 20일부터 받는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이한호 소장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자라나는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이 즐겁게 농업과 녹색식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친환경농업체험교육장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많은 어린이들이 농업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고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위해 올해 5,500명 교육인원을 내년에는 6,00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친환경농업체험교육장’ 체험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팀 전화 02)459-6752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agro.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한 준
02-459-6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