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지하철 급곡선부 마찰소음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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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2005-07-07 11:52
서울--(뉴스와이어)--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끼익~~ 끼익~~ 하는 귀청이 떨어지는 듯한 소음을 들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열차가 곡선구간을 통과할 때 더욱 심해지는 이 소음은 열차차륜과 레일의 스퀼(Squeal)현상으로 발생하는데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있었다.

서울시지하철공사(사장:강경호)에서는 급곡선부 통과시 발생하는 마찰소음으로 인한 승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Noise Reduction장치를 도입하여 오는 7월중으로 지하철 1~4호선 급곡선부에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2003년부터 이 장치를 도입하여 4대를 시험 설치한바, 곡선구간 마찰소음감소에 상당한 효과가 있었고 2004년에는 2대를 추가 설치하였다. 올해 7월말까지는 서울지하철 1~4호선 곡선반경 200m이하의 급곡선부 전구간에 11대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공사는 이 장치가 설치완료 되면 급곡선부 통과시 소음이 현격하게 감소함에 따라 이용승객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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