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일본신문 한국독립운동 기사집(Ⅲ) 발간

천안--(뉴스와이어)--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일본신문 한국독립운동기사집(Ⅲ) - 3·1운동 영향편 大阪每日新聞 -’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한 일본신문 한국독립운동기사집(Ⅲ)은 1919년 7월 1일부터 같은 해 12월 31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발행된‘大阪每日新聞(대판매일신문-오사카마이니찌신문)’가운데 3·1운동을 비롯한 한국관련 기사를 발췌하여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수록하였다.

이번 기사집에는 3·1운동의 영향으로 총독과 정무총감의 경질, 조선총독부 관제개정을 비롯하여 헌병경찰제도의 폐지, 강우규의사 의거, 상해대한민국임시정부 및 의친왕 탈출사건 기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통치방침, 한국의 사상계, 동양척식주식회사에 관한 기사 등 주요인물과 사건에 대한 다양한 사진자료도 함께 게재하고 있다.

당시 일본신문들은 검열과 규제를 받았기 때문에 ‘大阪每日新聞’또한 보도의 객관성에는 분명 한계가 보인다. 하지만 사안에 따라서는 다른자료에서 볼 수 없는 3.1운동 이후 총독정치와 여러 사건에 대하여 일본 입장에서 쓴 보도 및 논평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이번 기사집에 실린 기사를 한국측 자료와 비교 검토하면 3.1운동 이후 일제 식민통치의 실상과 독립운동의 양상을 규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독립기념관은 재일사학자 김경해선생님이 기증한 일본 신문 한국관계기사철 중 한국독립운동 관련기사를 발체하여 2009년‘일본신문한국독립운동기사집(Ⅰ)(Ⅱ) 3·1운동편’을 2권으로 간행한바 있으며, 이번에‘일본신문한국독립운동기사집(Ⅲ) 3·1운동 영향편’ 발간으로 일본신문에 보도된 3·1운동에 관한 기사집 3권을 완간하였다.

독립기념관 개요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이라는 경영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민이 즐겨찾는 기관,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핵심사업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을 지향하며,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설립근거 : 독립기념관법 제1조)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홍보사업팀
김승만
041-560-024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