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obile Alliance, 모바일 상업 및 광고 트래픽 개선 및 확장 위해 2D 바코드 표준 및 레지스트리 제공

- 수십억 대의 기기, 수백 개의 네트워크, 여러 해석 매개변수, 다양한 지역

– 글로벌 확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폰과 인프라 간의 면밀한 상호작용 필요

뉴스 제공
Open Mobile Alliance
2012-07-20 08:56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주--(뉴스와이어)--OMA가 모바일 2차원(2D) 바코드의 인코딩과 디코딩 그리고 해상도에 대한 표준 제원을 발표했다. 대수의 제한이 거의 없이 바코드 관리 서버를 할당하는 중앙집중 및 개방형 레지스트리를 갖춘 새 OMA 표준은 소매업체와 광고주들이 휴대폰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정교한 마케팅, 광고 및 모바일 상업 캠페인을 창출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일부 시장에서는 비표준형 솔루션이 득세를 하고 있으며 그런 시장에서는 모바일 바코드가 상당히 압도적인 비율로 사용되고 있으며 모바일 바코드는 여러 국제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마크 카탈도(Mark Cataldo) OMA 이사장은 “새로운 OMA 표준은 현재 비표준 솔루션들로 쪼개져 있는 바코드 생태계 전반에서 상호운용성을 구현할 수 있다. 어떤 바코드를 향해 휴대폰을 가리키도록 유도하는 버스 정거장의 광고판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리고 또 다른 휴대폰 모델에 대해서는 다른 바코드를 가리키도록 유도하는 메시지가 여러 개 같이 실려 있다고 생각해 보자. 이런 방식은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촉하기 위해 모바일 코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여러 소매업체, 광고주, 휴대폰 생산업체 그리고 이동 통신 운영업체들을 위한 확장 가능한 모델이 아니다. OMA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와 같이 밝혔다.

모바일 바코드가 처음 도입된 일본 시장의 경우, 3대 이동 통신 운영업체들이 바코드 판독을 위한 공동 사양에 합의하지 소비자의 사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맞춤형의 적절한 소비자 정보를 가지고 모바일 바코드를 표준 방식으로 활용할 경우 바코드 사용이 증가하며, 사용자와 상품 정보간의 상호 작용을 대폭 간소화해 주며, 광고주와 소매업체들이 자사의 캠페인을 추적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시장 측정 분야의 주요 기업인 comScore에 따르면 2011년에 미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상점에서 쇼핑을 하면서 상품 검색을 했으며 5명 중 1명이 바코드를 스캔했고 8명 중 1명이 휴대폰으로 가격을 비교했다. 표준화된 바코드와 해상도 매개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카메라가 장착된 모바일 폰 사용자들은 2D 바코드를 가리켜서 직접 마케팅 캠페인에 참가하거나 단 한 번 클릭해서 다른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바코드 사용 사례와 바코드에 포함시킬 수 있는 정보와 콘텐츠의 다양성은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발전하고 있다.

바이런 모리슨(Byron Morrison) The Marketing Arm(Omnicom Group Inc. 소속 부서)사장은 “바코드의 잠재적인 용도 중 하나는 상점의 물리적인 품목과 디지털 콘텐츠의 가상 세계를 매끈하게 이어주는 새로운 소매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브라우저를 열 필요도 주소와 검색 품목을 입력할 필요도 여러 번 클릭할 필요도 없이 그것이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휴대폰으로는 그렇게 불편한 경험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OMA는 바코드를 소매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그리고 소비자들을 위한 더욱 강력하고 우아한 모바일 광고 및 상업 채널로 만들어 냈다. OMA는 사용되는 기기의 종류에 관계 없이 바코드를 작성, 판독 및 해석하는 방식을 표준화했으며 OMA는 광고주와 소매업체들이 현재 전세계적으로 캠페인을 관리하는 서버 네트워크 내에서 어떤 것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준화된 코드 관리 플랫폼을 만들어 냈다”와 같이 말했다.

OMA 표준은 다음과 같이 각기 다른 2개의 모바일 코드 모델을 지원하고 있다.

1. 직접 코드는 네트워크의 상호 작용 없이, 사전 탑재되었거나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휴대폰에서 해석된다. 코드의 내용을 근거로 휴대폰이 브라우저 열기, 전화 걸기, SMS 또는 전화 주소록에 연락 정보 입력 등의 다른 기능을 작동한다.

2. 간접 코드는 네트워크의 코드 해석 서버가 코드를 해석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 모델에서는 코드 발행업체가 분석 내용을 추적하고, 이미 인쇄 광고, 포장, 광고판 및 소매 사인물에 배포되어 있는 2D 바코드를 교체할 필요 없이 관련 내용을 적극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기존 제원 및 전개 내용을 근거로 현재와 같이 통합되지 않은 시장 상황에 대처하고 새로운 상업 및 광고 캠페인의 유연성과 추적 역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OMA는 모바일 코드 생태계의 다양한 이해당사자들로부터 그들에게 필요한 요건을 포함시켰다. 이 표준에 기여한 기관에는 코드 해석 클라이언트 및 시스템 납품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휴대폰 생산업체, 이동 통신 운영업체 및 Mobile Code Consortium 그리고 GSM Association을 통해 조언을 제공한 광고주 등이 포함된다.

그 결과 간접 코드용으로 코드 해석 서버의 전세계적으로 연결 가능한 주소를 거의 무한대로 할당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와 높은 확장성을 가진 제원이 탄생했다. 레지스트리를 간접 코드 모델의 다재다능성과 유연성에 연계함으로써, OMA 표준은 모바일 바코드의 잠재력을 발휘시키는 데 필요한 인프라로 자리매김되었다.

OMA 모바일 코드 인에이블러의 기능성들

· 다양한 기기의 카메라의 역량을 활용하여 최적의 방식으로 코드를 판독할 수 있도록 ISO/IEC QR Code 및 Data Matrix 기호론을 강제 지원하여, 글로벌 시장을 지향

· 모바일 코드 고객의 행동과 사용자 경험의 일관성 확보에 핵심적인 데이터 형태의 인코딩 및 디코딩 표준화

· 일본 시장의 실제 표준인 NTT DOCOMO 표준을 사용하여 일본에서 인기 있는 직접 코드와 후방 호환성 확보

· 보안, 모바일 코드 사용 추적 및 보고, 고객 분석, 코드 발행업체와 코드 해석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비연동 관계를 지원하는 바코드 수익성 등과 같은 간접 코드의 선택적 기능 포함

· OMA의 Open Mobile Naming Authority (OMNA)가 중앙집중형 레지스트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간접 코드 식별자에 대한 거의 무제한의 주소 공간을 근거로 각 캠페인에 대해 전세계 유일의 주소 부여 보장. 이러한 역량은 또한 ‘Internet of Things’과 ‘M2M’ 시나리오에서 그 비전을 제시한, 디지털 콘텐츠를 무한한 품목들과 연계시키는 데 2D 바코드를 활용하는 것을 지원.

OMA Mobile Codes Enabler V1.0에 기여한 기업들

OMA 는 이 표준을 작성하는 데 시장 요건에 대해 소중한 의견을 제공하고 기술 설계 측면에서 기여를 한 것에 대해 다음 기업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자 한다.

· AT&T/Cingular
· China Mobile
· Deutsche Telekom/T-Mobile
· Fujitsu
· HP Labs
· Huawei
· MobileTag
· Motorola
· NEC
· NeoMedia Technologies
· Neustar
· Nokia
· NTT DOCOMO
· Orange-FT
· Qualcomm
· Research In Motion
· Samsung
· Scanbuy
· Sprint
· Telecom Italia
· Telefonica
· Vodafone

바코드 레지스트리를 위한 Open Mobile Naming Authority (OMNA) 관련 정보

OMNA는 WAP Forum에서 설립한 운영 네이밍 기관 (WAP Interim Naming Authority – WINA로 설립)으로 OMA가 승계했다. OMNA가 지향하는 목표는 할당된 이름과 번호의 등록과 중재를 통해 OMA 기술을 활용하는 실행 사례에서 상호운용성과 호환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OMNA 는 특히 다른 기관들(예를 들어, IANA)이 이미 관리하고 있지 않은 이름과 번호들을 관심을 가지고 다루고 있다.

OMA 관련정보

Open Mobile Alliance (OMA)는 모든 신호전송 네트워크에서 모든 지리적 경계를 넘나드는 상호운용성 서비스를 생성하기 위한 개방형 규격을 제공한다. 현재까지, OMA는 지속적인 유지보수, 개정과 새로운 버전의 작업으로 100개 이상의 인에이블러 릴리즈(enabler releases)를 공개했다. OMA의 규격은 다양한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수십 억 개의 신규 및 기존 유선 및 모바일 터미널을 지원한다.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에 발맞추어, OMA의 회원사들은 신규 및 향상된 정보, 통신 및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의 도입을 지원한다. OMA는 무선 가치 사슬의 모든 핵심 요소로부터의 기여 업체를 포함하며, 시장에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의 도입에 기여한다.

Open Mobile Alliance 개요
국제적인 기술 표준 설정 기구인 Open Mobile Alliance (OMA)는 모든 지역적 경계와 모든 방식의 네트워크에서 작동되는 상호운용적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개방형 사양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openmobilealliance.org

연락처

Elizabeth Rose
Communications Director, Open Mobile Alliance
+1 858 623 074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