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 2012년 2분기 실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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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
2012-07-27 09:55
서울--(뉴스와이어)--델타항공(NYSE:DAL)이 2012년 2분기 재무 실적을 발표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12년 2분기 순수익은 특별 항목1을 제외하고, 희석주당 69센트에 해당하는 5억 8,600만 달러 기록
- 일반회계기준( GAAP)에 따른 2012년 2분기 순손실은 공개 유류비 헤지의 시가평가 조정과 기타 특별 항목을 포함하여, 희석주당 20센트에 해당하는 1억 6,800만 달러 기록
- 2분기 단위 매출은 8.5% 증가, 연속 15개월간 업계에 단위 매출 프리미엄을 가져옴
- 2012년 2분기 말 53억 달러의 현금 유동성 확보, 수정 후 순부채는 121억 달러로 마감

델타항공의 CEO 리처드 앤더슨은 “델타항공의 탄탄한 분기 수익(특별 항목 제외)은 당사와 업계가 함께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하고, “이러한 성과를 낸 델타항공 전직원의 노고를 치하하며, 올해 현재까지 1억 3,500만 달러의 이익 분배금을 받게 된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 운영과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의 결실로, 3분기에는 영업 이익 10~12%에 달하는 높은 수익성을 예상하고 있다”며, “국내선 구조 조정과 정유공장 확보 등 전략적 비용 구조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매출 환경

델타항공의 2012년 2분기 영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수용능력이 1.3% 감소한 상태에서 6% 상승하여 5억 7,900만 달러가 증가했다. 수용능력 감소에도 불구하고 좌석이용률이 1.4% 증가한 85.1%를 기록하며 수송량은 0.3% 증가했다.

- 여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상승하여 5억 6천만 달러가 증가했다. 승객단위매출(PRASM)은 이익률이 6.8% 개선된 데 힘입어 8.5% 증가했다.
- 화물 매출은 1%에 해당하는 200만 달러가 감소했는데, 화물 이익률 감소가 물량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 기타 매출은 부수적 사업 매출의 증가로 2%에 해당하는 2,100만 달러가 증가했다.


델타항공의 에드 바스티안 사장은 “델타항공의 2분기 매출 실적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으며, 이는 당사의 고객 중심 전략과 회사 매출 증가, 수용능력 절제 덕분”이라며 “계속되는 불경기에도 수용능력 감축과 가격 책정을 통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지속적인 매출 호조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류비

시가평가 조정을 제외한 델타항공의 평균 유류비2는 2분기에 갤런당 3.37달러로, 이는 유류비 헤지 프로그램의 결산 이익 갤런당 16센트를 포함한 것이다. 공개 헤지의 시가평가 조정을 포함한 일반회계기준(GAAP)에 따르면, 델타항공의 평균 유류비는 갤런당 3.95달러였다. 6월 30일, 델타항공은 거래상대방에 대해 3억 5,000만 달러의 헤지 증거금을 공시했다.

델타항공은 2012년 후반기에 유류비 절감이 내실 있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월 23일 유가 포워드 커브를 기준으로 볼 때, 델타항공의 평균 유류비는 트레이너 정유공장의 영향을 제외하고 2012년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3.09달러와 3.05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에 델타항공의 자회사인 먼로 에너지(Monroe Energy)는 트레이너 정유공장 매입을 성사시켰다. 현재 전환 완료 및 제트기 연료 생산 최대화를 위한 공장 개조를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정유공장은 4분기에 전면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레이너 정유공장이 전면 가동되면, 매년 3억 달러 이상의 유류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유류 비용 운영

2012년 2분기 유류비를 제외한 델타항공의 운영비는 전년 대비 3억 800만 달러 증가했다. 운영비 증가의 주요 원인은 이익 분배금 증가, 임금 및 수당 인상, 특별 항목의 영향 등이다.

유류비, 이익 분배, 특별 항목을 제외한 통합단가(CASM3)는 전년 대비 3.6% 증가했는데, 수용능력 감소와 직원, 제품, 서비스, 시설에 대한 투자의 영향이 컸다. GAAP 통합 CASM은 12% 상승했는데, 주로 향후 공개 유류비 헤지에 대한 시가평가 조정과 관련된 것이다.

델타항공 최고재무책임자(CFO) 폴 제이콥슨은 “단기적으로는 비용 압박이 있겠지만 보다 효율적인 비용 운영을 위한 717기 거래와 트레이너 정유공장 매입을 포함한 구조적 전략을 이행하고 있다”며 “이들 중 일부는 올해 4분기와 2013년에 이익 실현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금흐름과 유동성

델타항공은 2012년 6월 30일 기준 35억 달러의 현금과 단기 투자 및 18억 달러의 미사용 회전대출을 포함하여 총 53억 달러의 현금 유동성을 확보했다.

2012년 2분기 영업 현금 유동성은 6억 8,3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회사의 수익성과 사전 항공권 판매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연금 지원과 유류비 헤지 증거금 공기로도 일부 상쇄되었다. 2분기에 델타항공은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에 3억 5,400만 달러를 기여하여 올해의 재정 지원 요건을 충족하였다.

2분기 자본 지출은 6억 5,200만 달러인데, 그중 항공기(부품과 개조 포함)에 3억 달러, 트레이너 정유공장 매입에 1억 8천만 달러, 아에로멕시코 투자에 6,500만 달러를 지출했다.

2분기에 델타항공은 채무 만기와 자본 리스 계약으로 3억 7,400달러를 지불했다. 분기말 이후에는 4억 8천만 달러 규모의 2012-1 고급설비신탁증권(EETC) 거래를 체결했다. 증권은 다른 채권 금융으로부터 차환 중인31대의 항공기를 담보로 한다.

6월 30일 현재, 델타항공의 수정 후 순부채는 121억 달러이다.

폴 제이콥슨 CFO는 “델타항공의 견실한 현금 확보 능력을 기반으로, 부채 감소 목표 70억 달러 중 50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자본 시장에 전략적으로 접근함으로써, 2012-1 EETC 같은 저금리 거래를 통해 나머지 부채 포트폴리오의 금리도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성과

델타항공은 임직원, 고객, 지역사회와의 약속을 성실히 지켜왔다.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 실적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정시 도착률 8% 상승, 수하물 분실 30% 감소, 고객 불만 20% 감소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델타항공은 이러한 영업 실적을 달성한 임직원들의 노고를 인정하여 2분기에 2,300만 달러의 이익 분배금을 지급했다.

- 민간항공조종사협회와 2015년 12월에 개정 가능한 신규 계약에 합의했다. 본 합의로 델타항공은 생산성 이익과 국내선 구조조정을 가속화하는 유연성을 확보하고, 조종사는 경력 개발 기회와 임금 인상 혜택을 받게 된다.

- 사우스웨스트항공 및 보잉과 현재 에어트란항공에서 운항 중인 88대의 보잉 717기 임대에 합의했다. 2013년 중반부터 델타항공에 임대될 예정인 이들 항공기는 50석 규모의 소형 여객기 수를 줄여 비용 효율과 고객 경험을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 뉴욕 라구아디아 공항 노선을 40여 년만에 최대로 확장하였으며, 항공편 100개, 목적지 26개를 새로 추가하여 라구아디아 공항에서의 델타항공 운항을 60% 증가시켰다.

- 지상과 기내에서의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3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2분기 개선 사항으로든 국내선 이코노미 컴포트 출시, 애틀랜타 신규 국제선 터미널 개장, 기내 와이파이를 2013년에 국제선에 확대한다는 발표 등을 들 수 있다.

- 유방암연구재단을 위해 1억 2,500만 달러를 모금하여 뉴욕 시 연례 핫 핑크 파티에서 이를 재단에 기부했다. 델타항공 임직원들은 유방암연구재단을 위해 2009년부터 약 500만 달러를 모금했다.

특별항목

2012년 2분기에 기록된 특별항목 총 7억 5,400만 달러는 다음과 같다.
- 향후의 공개 유류비 헤지 결산에 대한 시가평가 조정비용 5억 6,100만 달러
- 명예퇴직 프로그램의 퇴직금 및 관련 비용 1억 7,100만 달러
- 항공기, 시설 및 기타 경비 2,200만 달러

2011년 2분기에 기록된 특별항목 총 1억 6,800만 달러는 다음과 같다.
- 퇴직금 및 관련 비용 8천만 달러
- 항공기, 시설, 기타 항목 비용 6,400만 달러
- 부채 상환 비용 1,300만 달러
- 유류비 헤지에 대한 시가평가 조정비용 1,100만 달러

기타 사항

본 보도자료는 2012년 및 2011년 6월 30일에 끝나는 앞의 3개월 및 6개월의 델타항공 영업 관련 미감사 연결제무제표, 해당 기간의 관련 통계 개요, 2012년 6월 30일과 2011년 12월 31일 일부 대차대조표 및 특정 비일반회계기준 재무기준 조정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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