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전성시 이루는 국내산 생고깃집 ‘종로상회’ 인기
#2. 쇠고기를 1주일에 1-2번은 꼭 즐기던 A씨. 그는 주로 숯불에 구워먹는 양념고기 맛을 좋아했다. 그러다 최근 한 TV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 양념고기의 형편없는 신선도와 숯불구이의 유해성을 경고하는 것을 보고 맛과 신선도가 뛰어난 돼지 생고기로 바꿨다.
국내산 생고기 구이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양념고기에 질린 소비자들이 생고기 자체의 맛에 매료된 것이다. 또한 육류의 신선도와 맛, 안전성 면에서 수입산 보다 뛰어난 국내산 육류의 소비도 점차 늘고 있다. 최근 육류업계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 국내산 생고기의 소비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소비행태의 변화는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생고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뭘까?
양념고기는 이제 그만, 생고기 자체 맛에 매료…신선도, 맛, 안전성 면에서 국내산이 수입산 압도
가장 먼저 생고기의 뛰어난 맛이다. 생고기 구이는 양념보다는 고기 본연의 맛에 따라 질이 결정된다. 싱싱한 생고기는 풍부한 육즙, 신선한 육질, 그리고 다양한 영양분으로 양념고기 보다 풍미 면에서 훨씬 우수이다. 고춧가루나 간장, 소금 등으로 만들어진 양념소스에 재서 나오는 양념고기는 고기 자체의 맛 보다는 양념 맛이 강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양념소스에는 대부분 각종 화학조미료가 첨가돼 있어 건강에도 좋지 않다. 게다가 양념고기를 숯불구이 등 직화구이로 섭취하면 탄 고기와 화학조미료로 인해 생성된 발암물질을 함께 먹게 되어 건강에 더욱 해롭다는 연구도 있다. 일부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 이 같은 사실을 경고하기도 했다. 불에 직접 닿지 않는 불판에 구워먹는 생고기 구이가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어필하는 이유다.
두 번째는 생고기의 탁월한 신선도를 들 수 있다. 도살 된지 1주일 안에 전량 소비되는 국내산 생고기는 신선도 면에서 매우 뛰어나다. 신선도는 고기의 색깔 등으로 금세 판별 가능하기 때문에 눈가림이 불가능하다. 반면, 양념고기의 경우 소스에 버무려져 있기 때문에 신선도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이는 수입산도 마찬가지여서 최소 한 달 이상의 유통과정을 거치는 동안 아무리 진공포장 등으로 무장하더라도 국내산 생고기의 신선도를 따라올 순 없다. 신선한 생고기는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웰빙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안성맞춤이다.
세 번째는 안전성이다. 국내의 대표적인 식육학자인 경상대 축산학과의 주선태 교수는 국내산 돼지고기를 예로 들면서 생고기의 안전성이 세계적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국내산 돼지고기는 해썹(HACCP,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제도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냉장유통시스템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한국의 축산법과 축산물위생관리법도 매우 엄격하다. 안전성 면에서 국내산이 수입산을 압도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와 같이 신선도, 맛 그리고 안전성 면에서 양념고기와 수입산 고기를 압도하는 국내산 생고기의 경우 가격 경쟁력이 수입산에 밀린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월 농촌경제연구원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소비자의 90% 가량이 국내산 돼지고기가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산이 신선도, 맛과 영양 면에서 수입산 보다 훨씬 낫다는 평가를 내린 소비자도 66%나 됐다. 즉 값만 저렴하다면 언제든 국산 돼지고기를 즐기겠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바람이다.
고양시 일산에서 ‘종로상회’라는 국내산 돼지 생고기 구이 전문점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생고기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선호도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양념고기의 맛에 질린 고객들이 국내산 돼지 생고기 맛을 보기 위해 수소문해서 찾아오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게다가 국내산임에도 가격마저 저렴해 손님들의 만족도가 매우 좋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불황에도 문전성시를 이룰 정도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한편 생고기 구이는 1923년 발간한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 ‘방자고기’라는 이름으로 상류층이 즐겨 먹었다고 기록돼 있다. 최근에는 경제발전과 소득증대로 가축의 품종 개량과 연구에 힘입어 생고기의 풍미가 더욱 개선되고 있다. 생고기는 이제 미식문화의 중심에 서 있다.
씨엠씨에프씨 개요
(주)씨엠씨 FC는 생고기 전문 외식전문점 ‘종로상회’라는 브랜드로 전국 80여개의 직영및 가맹점, 해외에 미국 뉴욕 맨해튼점, 중국 상해 푸동점, 뉴욕 플러싱점을 오픈했으며 현재 필리핀 클락점이 공사 진행중인 해외 진출을 비롯 직영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종로상회는 15년 이상의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이 기존의 7단계 유통에서 3단계로 줄이는데 성공하고 창업 3년만인 2013년 중소기업청 소상공인 진흥원으로부터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되었다. 최근 국내 최초 돈육 브랜드인 (주)하이포크와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주)팜스코에서 사료에서부터 사육, 가공을 도맡아한 <선진 청정 프리미엄 돈육>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에 대해 강조하며 모범적인 프랜차이즈 업체로 예를 들기도 했다.
웹사이트: http://www.jongrofc.com
연락처
홍보대행
키위피알
이메일 보내기
070-8236-8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