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웨어, ‘고메즈 벤치마크’ 결과…모바일 사이트 성능 웹 사이트에 비해 취약

뉴스 제공
한국컴퓨웨어
2012-08-30 11:01
서울--(뉴스와이어)--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인 컴퓨웨어(대표 서진호, www.compuware.co.kr)이 최근 국내 기업들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한 성능 비교 벤치마크 결과 모바일 사이트 성능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웨어는 지난 7월 한 달간 국내 8개 산업 분야, 130개 기업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사이트의 성능을 분석해 ‘고메즈 벤치마크’ 결과를 발표했다. 테스트한 산업 분야는 ▲은행(모바일 웹사이트) ▲온라인쇼핑(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사이트) ▲포털사이트(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사이트) ▲소셜커머스(웹사이트) ▲온라인서점(웹사이트) ▲온라인티켓(웹사이트) ▲사이버대학(웹사이트) ▲여행사(웹사이트) 등 총 8개 산업 130개 기업으로, 웹사이트와 모바일 사이트의 성능(응답속도, 가용성, 일관성)을 비교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bit.ly/Ny1lLv)에서 확인하면 된다.

한국컴퓨웨어가 최근 국내 모바일 사용자 1,330명을 포함해 세계 모바일 사용자 5,3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모바일 웹 성능 조사 -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라는 주제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사용자의 94%가 모바일 사이트 성능이 데스크탑에서 경험한 것보다 뛰어나거나 동일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업들이 모바일 사이트 및 기본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파악하여, 경쟁력을 갖춘 모바일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메즈 벤치마크’ 모바일 웹사이트 성능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응답시간은 웹사이트들이 평균 2~3초인 것과 비교하여 조사한 모바일 사이트인 은행, 온라인 쇼핑, 포털사이트 모두 14~28초를 넘어서고 있어, 사용자가 사이트가 로딩되기를 기다리다가 서비스에 불만족하거나, 경쟁사 사이트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사이트: 14.180초, 온라인 쇼핑: 28.449초, 포털사이트: 16.984초)

이처럼 응답속도가 느린 것은 기존 웹사이트 위주의 관련 이미지나 영상 등의 컨텐츠 배열을 모바일 사이트에 적합하도록 재배치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안전하게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한 관련 프로그램 설치 지원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일관성의 경우에도, 웹사이트들이 평균 1~2초인 것과 비교하여 모바일 사이트들은 9~19초로 변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사이트: 9.463초, 온라인쇼핑: 19.938초, 포털사이트: 11.546초)

이와 같은 결과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성능이 일정하지 않다는 의미로, 운영 IT 인프라나 전송네트워크 성능이 열악하거나, 인터넷 연결 문제, 기술적 성능이 떨어지는 아키텍처로 인해, 트래픽이 몰려 사이트가 다운되는 상황이 발생할 여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시스템 운영 환경 개선이 절실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사용자들은 기대치가 높아 3초 이내에 모바일 사이트를 열어 보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 88%의 모바일 사용자들은 모바일에서의 웹사이트가 3초 이내로 로드 되길 원하며 91%의 모바일 사용자들은 5초 이내로 웹 페이지 하나가 열리지 않으면 사이트를 떠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92% 이상의 모바일 웹 사용자들은 모바일에서의 성능이 좀 더 빠르고 믿을만하다면 모바일에서의 웹사이트 사용을 늘리겠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사용자들은 모바일 사이트의 성능이 좀 더 빠르고 안전하게 개선된다면 사용을 늘리겠다고 응답하여, 모바일 사이트 개선을 통한 잠재 고객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컴퓨웨어 서진호 대표는 “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폰의 확산으로 인해 모바일 사이트 성능 관리도 기업 IT 담당자들의 새로운 숙제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의 이슈를 규명하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웹과 모바일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상시적인 최종 사용자 성능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며 “모바일 사이트 성능이 느리거나 원활하지 않을 때 기업의 신뢰도 및 매출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기업들이 빠르고 안정적인 온라인 경험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려면 웹뿐만 아니라, 모바일 사이트의 성능 강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라고 말했다.

‘고메즈 벤치마크’ 테스트는 전세계 20개국, 3000여 기업을 대상으로 약 2천 만회 이상 모바일 및 웹사이트 성능을 측정해 객관적인 성능지표를 제공하며 모바일과 웹사이트 성능 분석을 원하는 기업들은 한국컴퓨웨어(www.compuware.co.kr)로 문의하면 된다.

고메즈 플랫폼은 웹 기반, 웹 이외의 기반(Non-Web), 모바일, 스트리밍 및 클라우드 환경상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업계 선도적인 솔루션이다. 최종 사용자 경험에 의해 실행되는 고메즈는 클라우드 내 사용자의 브라우저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인터넷 또는 기업 WAN을 거쳐 데이터센터 내부에 이르는 전체 애플리케이션 제공 체인 전반에 대한 통합 뷰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센터가 위치한 기간시스템(퍼스트 마일: First Mile) 내외부에서부터 최종 사용자 환경(라스트 마일: Last Mile)에 이르기까지 전체 경로에서 포괄적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인식, 추적하여 관리가 안 되는 사각 지대를 제거한다.

고메즈 벤치마크 테스트 방법

다양한 위치에서 매일(휴일 제외) 일정한 간격으로 응답 시간, 가용성 및 일관성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 응답 시간: 각 웹 페이지 또는 전체 다단계 트랜잭션 프로세스를 다운로드 하는 동안 경과된 엔드투엔드 시간을 측정한다. 여기에는 기본 HTML 페이지 및 참조한 객체, 타사 컨텐츠, JavaScript 및 CSS, 기타 웹 컨텐츠가 포함된다. 보고된 지표는 사용자를 대기하게 만드는 요소 없이 홈 페이지를 다운로드 하거나 다단계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데 경과된 평균 시간을 나타낸다.

- 가용성: 지정된 기간 동안 시도된 총 테스트 중 성공적으로 완료된 테스트 비율을 측정한다. 가용성 비율은 테스트 에이전트가 웹 사이트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여부, 오류 없이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 60초 간격으로 각 트랜잭션 단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의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 일관성: 성공한 테스트의 응답 시간에 대한 표준 편차를 측정한다. 값이 작게 나오면(초 단위)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응답 시간이 일관적임을 나타낸다. 응답 시간이 변동이 많은 것은 다양한 지리적 위치에서 측정한 웹 사이트 성능이 열악하거나, 인터넷 피어 연결 문제, 기술적 성능이 떨어지는 아키텍처로 인해 성능이 일관적이지 않음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피크 트래픽 시간에 웹 사이트가 다운되는 사태가 벌어진다.

고메즈 벤치마크 측정 기준

고메즈 벤치마크는 고객이 주로 상호 작용하는 지점에서 측정한다.

- 홈페이지 벤치마킹: 150군데의 고 대역폭 인터넷 백본 위치에서 웹 사이트 첫 화면인 홈 페이지의 성능을 측정한다.

- 홈페이지 라스트 마일(Last Mile) 벤치마킹: 최종 사용자 데스크톱에서 홈 페이지 성능을 측정한다. 이때 최종 사용자 연결 속도를 고려한다. 이 벤치마킹은 전 세계 168개국 이상에서 2,500개의 로컬 ISP에 연결된 150,000대 이상의 데스크톱 컴퓨터로 구성된 Gomez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 트랜잭션 벤치마크: 제품 주문, 주식 매매 등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성능을 측정한다.

- 모바일 벤치마크: 가장 사용량이 많은 장치를 사용하여 주요 통신업체에 대한 모바일 웹 사이트 홈 페이지 성능을 측정한다.

웹사이트: http://www.compuware.co.kr

연락처

한국컴퓨웨어 홍보대행
커뮤니케이션 웨이브
황세린 과장
010-4073-96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