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성경 인물에게 배우는 나이 듦의 영성’ 출간

뉴스 제공
바오로딸출판사
2012-09-11 17:14
서울--(뉴스와이어)--바오로딸출판사는 나이 듦(늙음)은 피해 가야 할 것이 아니라 기쁘게 맞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젊은이들과 모든 연령대에 일깨워주기 위해 ‘성경 인물에게 배우는 나이 듦의 영성 - 본래의 나를 찾아가는 행복한 여정’을 출간했다.

아브라함, 모세, 마리아 등 성경의 인물들을 따라가며 그들이 어떻게 성숙한 노년을 맞이하는지를 영성적으로 깊이 있게 살펴보고 있다. 노년에 이뤄낸 평온과 아름다움은 젊을 때부터 걸어왔던 여정의 결실임을 보여주며 나이 듦의 영성은 젊은 시절부터 준비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이 책은 성경의 인물들을 따라가면서 그들이 어떻게 성숙한 노년을 맞이하는지를 영성적으로 깊이있게 살펴보고 있다.

아브라함의 떠남의 영성, 이사악의 단순의 영성, 요셉의 화해의 영성, 토빗의 눈뜸의 영성, 그리고 신약의 인물로는 마리아의 동정이자 어머니 됨의 영성, 즈카르야의 침묵의 영성, 엘리사벳의 찬미의 영성, 마리아 막달레나의 사랑의 영성, 마태오의 내맡김의 영성, 바오로의 자유의 영성 등 각 인물의 생애에 깃든 역동적 영성을 따라가며 어떻게 완성된 노년을 맞이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들에겐 믿음과 의심이, 신뢰와 거부가, 사랑과 증오가, 배척과 실패의 쓰라림이 함께 있었다. 삶의 빛과 그늘이 짙은 여정에서 하느님의 이끄심에 따라 자신의 영성을 완성시켜 간 것이 경이롭다.

누구도 예외 없이 나이를 먹고 도달하는 결실로서의 노년을 생각할 때, 나이 듦의 영성은 젊어서부터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이 단지 노년을 위한 것이 아닌 까닭이 여기에 있다.

“노인 토빗과 젊은 사라도 서로를 보며 눈뜨게 되리라. 토빗은 사라에게 있는 젊음과 신선함을 필요로 하고, 젊은 사라는 토빗의 풍부한 인생 경험과 성숙함이 필요하리라. 이런 점에서 노년의 영성은 젊음의 영성과 교류하며 함께 흐른다. 노인이 되어도 젊은이의 신선함을 잃지 않게 될 때 우리는 새로운 것에 열려 있게 된다. 특별히 자기 자신에게 감추어진 새로운 것에 눈뜨게 될 것이다, 본래 내가 누구였고, 어떤 삶을 원하는지….” - 본문에서

차례

추천글
들어가며

1. 떠남의 신비
아브라함 - 떠남의 영성 이사악 - 단순의 영성
야곱 - 축복의 영성 요셉 - 화해의 영성
모세 - 희망의 영성

2. 고독의 풍요
여호수아 - 보존의 영성 엘리야 - 온유의 영성
욥 - 고독의 영성 토빗 - 눈뜸의 영성
유딧 - 지혜의 영성

3. 기다림 너머에는
마리아 - 동정의 영성 요셉 - 평정의 영성
엘리사벳 - 찬미의 영성 즈카르야 - 침묵의 영성
시메온 - 기다림의 영성

4. 아, 비로소 자유로운
마태오 - 내맡김의 영성 세례자 요한 - 준비의 영성
베드로 - 새 창조의 영성 마리아 막달레나 - 사랑의 영성
바오로 - 자유의 영성

대상 : 중년과 중년이후, 노인사목 봉사자들, 어르신과 어르신 성경학교 학생들

주제 분류 : 성경 묵상, 영성

키워드(주제어) : 나이 듦, 노년,영성, 떠남, 단순, 축복, 화해, 희망, 보존, 온유, 고독, 눈뜸, 지혜, 동정, 평정, 찬미, 침묵, 기다림, 내맡김, 준비, 새 창조, 사랑, 자유

지은이 : 서명옥
독일 뷔츠부르크(Würzburg) 대학교에서 기초신학 전공으로 신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신학 연구 및 번역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 ‘한스 큉, 과학을 말하다’, ‘성서에서 만난 변화의 표징들’, ‘올해 만날 50천사’, ‘50가지 성탄 축제 이야기’ 등이 있고, 논문 ‘인간의 실존과 계시: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신학을 바탕으로’, ‘Die Sakramente im orthodoxen Christentum’ 등을 썼다.

발행일 : 2012.9.10.
지은이 : 서명옥
판형 : 150*210
쪽수 : 204쪽
값 : 10,000 원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성바오로딸수도회
바오로딸출판사 홍보팀
주민학 수녀
02-944-08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