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도서관, 렉사일지수 활용으로 영어실력 향상 늘어

2012-09-19 09:14
  • 영어도서관에서 렉사일지수 측정으로 영어 실력 키운다

    영어도서관에서 렉사일지수 측정으로 영어 실력 키운다

  • 영어도서관에서 렉사일지수 측정으로 영어 실력 키운다

    영어도서관에서 렉사일지수 측정으로 영어 실력 키운다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9월 19일 -- 전국의 영어도서관에서 레벨테스트를 통해 제공되는 렉사일지수(Lexile Measure)를 활용, 영어책을 찾아내 읽히는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영어도서관이 렉사일지수를 통해 영어독서를 지도하기 때문이다.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지난 2009년부터 전국적으로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영어도서관들이 대거 생겨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한 영어도서관에서 사교육을 담당하는 영어학원, 교육단체인 대학교와 교회 등에서 따로 세운 영어도서관에 이르기까지 형태도 다양하다. 현재 정확한 통계는 나와 있지 않지만 전국적으로 영어도서관은 100여 곳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초등생 5학년 딸을 지난 2년 간 집 근처 영어도서관에 정기적으로 보내고 있는 학부모 A씨는 딸의 흥미와 렉사일지수를 고려해 영어책을 읽혔더니 딸이 영어독서를 좋아하고 영어실력도 더 좋아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영어도서관은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회원제로 운영하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영어독서 학습 붐을 이끌고 있다. 영어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학생들의 효과적인 영어독서 지도를 위해 영어도서관이 대표적 영어독서·도서 척도인 렉사일지수를 택하고 있다. 부산시립영어도서관, 사천영어도서관, 마포영어도서관, 양천영어도서관 등 표본 조사한 전국의 10 곳 중 9곳의 영어도서관이 레벨테스트를 거쳐 렉사일지수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렉사일지수는 영어독자의 수준에 맞는 영어원서를 고를 수 있도록 수치화한 독서지수로, 전세계 165개국 학생들이 이 지수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50개 주 3천 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 지수를 이용해 영어독서 교육을 받고 있다.

영어 독서능력과 영어도서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과학적인 평가지수인 렉사일지수는 독자의 영어독서능력과 영어도서의 난이도를 통일된 척도를 이용해 제시해준다. 이를 통해 독자 개개인의 영어독서 능력에 부합하는 적당한 난이도의 도서를 연결해 주는 데 목적이 있다. 200L~1600L 범위에서 측정 가능하다. 만약 렉사일지수가 350L일 경우, 렉사일지수 250L~400L 범위의 영어책을 읽으면 효과적이다.

국내 최초로 문을 연 부산영어도서관의 경우, 렉사일지수를 활용,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도서관에서 ‘리딩스타’(Reading Star)라는 영어독서 프로그램 관리자를 맡고 있는 K모씨는 지난 3년간 2-5개월 간격으로 꾸준히 레벨 테스트를 치른 학생 15명의 렉사일지수 변화추이를 조사한 결과, 11명의 학생에게서 뚜렷한 향상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영어도서관에서는 성인을 포함, 한 달에 150명 가량이 렉사일지수를 측정하고 있다.

서울 양천구가 설립한 ‘양천 영어도서관’의 Y모 팀장은 학부모들에게 렉사일지수를 활용해 꾸준히 영어독서를 할 경우 자녀의 영어독서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됐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약 3만권의 영어장서를 보유하고 있는 이 도서관은 약 1/3가량에 렉사일지수를 표시해 두고 이에 따라 독서목록을 추천하여 꾸준히 읽도록 격려하고 있다.

메타메트릭스 사의 맬버트 스미스(Malbert Smith III) 공동대표는 “한국의 영어도서관에서 렉사일지수를 활용해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매우 반갑게 생각한다” 면서 “렉사일지수는 효율적인 영어독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척도로 이를 제대로 활용할 경우 한국인들의 영어실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메트릭스 개요
메타메트릭스는 교육평가연구 기관으로 1984년도에 설립되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州) 더램에 위치하고 있다. 메타메트릭스의 창립자인 잭슨 스테너 박사(Dr. A. Jackson Stenner)와 맬버트 스미스 박사(Dr. Malbert Smith)는 시험 점수를 얻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 학습에도 더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비전으로 메타메트릭스를 설립해 “Bringing Meaning to Measurement(측정에 의미를 부여하기)”를 목표로, 평가와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된다는 비전으로 교육과 측정 분야에 지속적으로 헌신하고 있다. 메타메트릭스는 가장 폭넓게 활용되는 렉사일 지수, 렉사일 독서체계, 렉사일 작문체계, 쿠완타일 수학지수 등을 개발해 아이들의 읽고 쓰는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인게이징잉글리시닷컴: http://www.engagingenglish.com/

언론 연락처

홍보대행
키위피알
이메일 보내기
070-8236-8232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