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를 공연예술로 재탄생시킨 최소리 감독 문광부장관 표창

- 무도 퍼포먼스 ‘탈(TAL)’ 하반기 해외투어 준비완료

뉴스 제공
에스알그룹
2012-09-23 10:14
서울--(뉴스와이어)--지난 9월 4일 태권도의 날 기념식에서 공연제작자인 최소리 감독이 문화체육관광부 표창을 받았다.

최소리 감독은 태권도의 보급과 발전을 위하여 창의적이고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태권도의 진흥 및 위상강화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국기원과 세계태권도연맹(WTF)등 4대 단체가 주최한 2012년 태권도의 날 기념식에서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장관표창을 받았다.

10여년의 구상과 다양한 문화와의 접목을 통해 완성된 넌버벌 무도 퍼포먼스(non-verbal martial art performance) 탈(TAL)은 태권도를 통해 한국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알리기위한 한류문화 상품으로 제작되었다.

3년째 해외투어공연을 통해 해외에 먼저 알리고 있으며 국내최초로 대구실내체육관에서 8월 25일, 26일 양일간 4회연속 매진이라는 기록을 남기기도 하였다.

‘탈(TAL)’ 대구공연에 이어 올림픽 정식종목 유치를 위한 스포츠 외교 활동의 일환으로 오는 스웨덴과 오스트리아 공연을 위해 27일 출국할 예정이다.

‘탈(TAL)’은 단순 격파 기술 및 품새 시범과 같은 기존 태권도 시범의 기본 틀을 깨고 줄거리와 캐릭터 등 극적인 요소와 함께 타악, 한국무용, 비보잉 등이 어우러진 작품이다. 태권도 홍보와 이미지 재고를 위해 기획된 탈(TAL)은 태권도 시범을 하나의 문화 예술 공연으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연을 연출한 SR그룹(총감독 최소리)은 “한국의 대표 음악 아리랑을 편곡한 곡에 인간의 갈등과 대결, 사랑과 증오 등 다양한 감정을 담아 넌버벌(non-verbal) 공연으로 제작해 전 세계에 통하는 문화 아이템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4월 23일에는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탈(TAL)‘공연을 성공적으로 맞춰 ’아리랑'이 한국의 문화유산임을 널리 알리기도 하였다.

해외투어 공연에 앞서 (주)SR그룹의 최소리 총감독은 “우리의 문화 유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의 문화라고 막연히 알고 있기 보다는 배우고 익히고 새롭게 다듬어서 다양한 세대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한류의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서 태권도와 아리랑의 접목에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이 더욱 필요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SR그룹 소개

(주)SR그룹은 한국의 문화콘텐츠와 CT(Culture Technology)를 바탕으로 한국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고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협업을 통해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태권도를 한민족의 고유무술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전세계에 확산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폐막식을 통해 ‘아리랑’과 ‘태권도를 전세계에 알리기도 하였다. ‘세계최초 태권도전용 공연장’을 2011년 4월 30일 제주에 개관하여 ‘최소리의 아리랑파티 제주의 전설’을 공연하였다. 2012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탈(TAL)‘공연을 성공적으로 맞춰’ 아리랑‘이 한국의 문화유산임을 널리 알리기도 하였다.

에스알그룹 개요
(주)SR그룹은 한국의 문화콘텐츠와 CT(Culture Technology)를 바탕으로 한국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고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협업을 통해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태권도를 한민족의 고유무술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전세계에 확산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폐막식을 통해 ‘아리랑’과 ‘태권도를 전세계에 알리기도 하였다. ‘세계최초 태권도전용 공연장’을 2011년 4월 30일 제주에 개관하여 ‘최소리의 아리랑파티 제주의 전설’을 공연하였다. 2012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탈(TAL)'공연을 성공적으로 맞춰' 아리랑‘이 한국의 문화유산임을 널리 알리기도 하였다. 한국·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카자흐스탄과 수교 20주년(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주관)을 기념하는 순회공연을 통해 문화사절단으로서도 역할을 하였다.

(주)에스알그룹: http://srgrp.com

웹사이트: http://www.srgrp.com

연락처

에스알그룹
홍보팀
김선애 과장
010-5030-23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