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녹색산업개발원 송기남 이사장, 감성시대의 행복 전하는 ‘행복 찾기’ 시집 출간

2012-10-16 13:17
서울--(뉴스와이어)--누군가는 “삶이 시이다”라고 하였다. 삶 속에서 건져 올린시어들은 그래서 불빛이 없어도 반짝인다. 홀로 노래하고 홀로리듬을 만들어낸다. 이번 시집에 상재된 54편의 시들은 모두 시인과 가까운 소재들로 빚어진 것들이다.

행간이 순수해 보이는 것은 그가 기교가 아닌 마음으로 쓴 산물들이기 때문이다.

송기남 시인의 첫 시집 ‘행복 찾기’는 순하다. 그래서 그리움도 사랑도 보고픔도 아는 만큼 느끼는 만큼만 썼다. 이 시집속에 가장 많이 쓰인 소재는 ‘삶’에 관한 것들이다. 그것은 시인이 살아온 연륜을 풀어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조금은 단순하게 삶을 들여다보고 조금은 따뜻하게 마음을 열어놓은 후에 걸러져 나온 것들이다. 그 다음이 아내와 가족에 대한 사랑, 부모님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 보고픈 친구들이 시 속에 자주 등장한다. 이 시집 제목을 ‘행복 찾기’로 한 것은 결핍이 많은 이 사회에 작은 행복의 파문을 던져주고 싶은 시인의 마음 때문일 것이다.

삶(행복)을 바라보는 눈빛으로

송기남 시인의 삶을 바라보는 자세는 다소간 교훈적이다. 그러나 그 교훈적인 것은 삶에서 체득되어 육화된 것들이다. 살아온 경험을 통하여 얻은 희망, 행복을 바라보는 눈빛이다.

“행복 찾아 힘겹게 멀리 갈 거 있나/ 지금 당신과 나 함께 있는/ 바로 여기가 그 행복 장소인 걸”‘행복 찾기중’
“행복을 찾아 떠나자/ 떠남은 미지의 행복이다“[결정체중]
“행복한 하루가/ 지금 내 곁을 막 지나가려 합니다” ‘행복의 힘중’에서 보여준 것은 살아온 연륜을 통하여 행복을 바라보는 자세이다.

행복을 막연하고 불투명하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행복이라는 의미에 실재적으로 접근하여 그 속성을 꿰뚫고 난 후에 쓴 것들이다. 그래서 여기가 행복한 장소이고 미지의 행복을 찾아나서는 행동이 풋풋해 보이며 행복한 하루를 보내는 아쉬움도 크게 느껴진다.

눈 속 가득 담기 부족하면
아프도록 가슴에 담아가자
가려진 玉水 자그마한 방의
아픈 사람과
용서할 사람
내가 사랑하는 이여
나눌 수 있는 만큼 담아
아낌없이 모두 나누어 주리라
주고 돌아가 담아 주고
다시 돌아가리라
그대 품속으로 찾아 가리라 ‘자연인중’

이 한 편의 시 속에 “아픔 사람과// 용서할 사람// 또 내가 사랑하는 이에게”
아니 분주하고 쫓기듯 살아가는 도시인들에게 ‘자연’의 선물을 주는 따뜻함과 여유가 있다. (문정영 시인의 해설 인용구)

차 례

1부
눈빛
행복 찾기
저녁상
달동네
무언극
보물 상자
어이 할꼬
결정체
삶의 여정
가을
행복의 힘
절대자
하늘의 전령

2부
낙엽 따라
여행
이슬
자연인
세월의 바람
혼자 있다
친구야
세상 여행중
선물
음률 한 가락
밤비
여인아
어여 오세요

3부
한세상
안식처
살아 있는 나무
단풍에 빠지다
한마디
고향
오로라
사랑의 연출가
집을 짓자
살아 있음이
만남이 좋아서
믿음
내일을 위하여
비오는 공간
명지산

4부
보호된 사랑
술래잡기
나눔
생각
향기
무게
하나
아 옛날이여
가고 또 오면
장맛비
봉황사
소포
목련

지은이/ 송기남
2011년 서라벌문예 신인작가상 수상, 2011 한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대상 수상, (사)한국녹색디자인개발협의회 회장, (재)한국녹색산업개발원 이사장, 싹 뉴스 발행인, (주)삼성인재개발원 대표이사, 한국직업전문학교 학교장, 시산맥 시회 회원,
E-Mail : koca7@hanmail.net

한국녹색산업개발원 개요
한국녹색산업개발원(이사장 송기남)은 민법 제32조와 지식경제부장관 및 그 소속 청장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4조에 의거 “녹색산업 진흥을 위한 전문인력양성, 교육, 녹색경영컨설팅 등 제반 업무”를 통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부 정책 구현”을 실천함으로서 국가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설립된 녹색교육전문 비영리재단법인입니다. 본 개발원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부 정책 구현”을 통해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분야별 녹색 전문가를 양성하고, 산․학․연의 모든 주체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구축과 훈련 및 재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함으로써, 녹색성장 글로벌 리더 양성을 통한 녹색산업진흥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미래 녹색성장을 주도할 글로벌 녹색시민 양성과 자원낭비 및 환경오염을 예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가와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greenidi.or.kr

연락처

한국녹색산업개발원
양혜진 이사
02-532-12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