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라인, 부당광고 없는 깨끗한 회사 입증

뉴스 제공
점포라인
2012-10-18 09:2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창업자문사들의 부당광고 행위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돼 시정 및 공표 조치를 받으면서 점포라인처럼 부당광고 행위와 무관한 것으로 밝혀진 업체가 자영업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창업자문사란 국내 자영업의 중심이 되는 점포 임차권을 중개하는 업체를 뜻하며 자영업자들이 권리금이 붙어 있는 점포를 매매할 때 중간에서 자문과 협상, 계약을 맡아 처리해주고 이를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다.

영업 구조가 이렇다보니 창업자문사는 매출 좋은 점포를 찾는 데 혈안이 된다. 내수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어서 자영업자들은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지 않으면 다른 점포를 선뜻 인수하지 않기 때문.

그러나 문제는 매출 높고 수익성 좋은 점포를 매물로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 있다. 회사 규모가 작을수록 매물 확보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영업이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대부분 영세 창업자문사들의 고민이다.

결국 영세한 창업자문사들은 확보한 점포의 수익을 높여 광고하거나 있지도 않은 점포를 내놓고 자영업자를 유혹한다. 실제 공정위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창업자문사들은 대부분 중소기업 또는 개인사업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업체의 주요 법 위반행위를 보면 ▲예상소득이 300만원에 불과한데도 900만원으로 3배나 부풀려 광고했거나 ▲매매의뢰를 안했거나 이미 매매가 완료된 점포를 매매 중인 것처럼 속였거나 ▲객관적인 기준 없이 임의로 선정한 점포를 우수한 점포인 것처럼 꾸미는 수법이 주를 이뤘다.

또 모 자문사는 주요 언론사로부터 창업자문사로 선정되거나 우수업체로 상을 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해당 언론사의 이름을 버젓이 사이트에 올려놓고 광고해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 같은 수법은 특히 인터넷으로 점포를 찾을 때 필요한 정보를 왜곡할 수 있어 예비 자영업자들에게는 요주의 대상이다.

실제 점포거래 전문기업 점포라인이 지난해 4월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인터넷으로 점포를 구할 때 ‘점포 주소 등 위치정보’와 ‘보증금 및 월세, 권리금’ 정보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 답변자의 73%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점포의 주소 등 위치정보를 가장 먼저 꼽은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의 절반을 넘는 53%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업계에 만연한 허위매물의 폐해와 심각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자영업자들이 불의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번에 적발된 창업자문사들을 명확히 알아보고 이들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법 위반사항이 생겨 적발돼도 회사를 새로 차려 이름만 바꾸고 그대로 영업을 계속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자문사 상호 뿐만 아니라 해당 자문사 소속 ‘컨설턴트’ 역시 자세히 알아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초보 자영업자에게 창업이라는 과정이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력자가 필요하다면 공정위 조사에 적발되지 않은 깨끗한 업체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점포라인이다. 점포라인은 이번 공정위 조사에서 적발되지 않은 곳으로 부당광고 행위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명확히 입증했다는 평가다. 이미 2008년부터 자체적으로 허위매물 제로 캠페인을 펼쳐 왔고 매물주 협의를 거쳐 점포주소 정보와 실제 매출정보, 100% 실매물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계약후기가 이를 증명한다.

또 점포라인은 정률 수수료를 사전 고지하고 있어 부당광고 행위의 원인 자체를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점포라인은 매도인과 매수인이 만나 최종 가격협상을 직접 하도록 하고 여기서 결정된 금액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받고 있다. 계약 일체에 대해서는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는 부동산중개법인이 100% 책임보증하고 2억 원의 공제증서를 제공한다. ‘허위계약’이나 ‘업 브리핑’ 같은 업계의 악습이 자리 잡을 수 없는 이유다.

점포라인 김창환 대표는 “현재 창업자문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큰 상황에서 이번에 적발된 업체들은 선량한 자영업자는 물론 업계에도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며 “점포라인은 지금까지 해왔듯 앞으로도 실제 검증된 매물정보를 집중 제공해 자영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점포라인 개요
점포라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매물 DB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거래 전문기업으로 점포거래 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는 이의 눈과 귀를 가리는 홍보 일변도의 자료 생산은 지양하는 한편으로 언론과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창업시장의 양성화, 점포거래의 투명화를 선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umpoline.com

연락처

점포라인
컨텐츠운영팀
02-2188-4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