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웨어, SaaS APM에 인텔리전스 기능 보강한 성능 분석 서비스 ‘중단 분석’ 발표

뉴스 제공
한국컴퓨웨어
2012-10-23 10:02
서울--(뉴스와이어)--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인 한국컴퓨웨어(대표 서진호, www.compuware.co.kr)는 오늘, SaaS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APM(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에 인텔리전스 기능을 보강한 차세대 성능 분석 서비스인 ‘중단 분석(Outage Analyzer)’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중단 분석 (Outage Analyzer) 서비스는 웹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웹 서비스의 중단에 대한 경보 메시지 및 실시간 시각화를 제공한다. 컴퓨웨어는 이번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단 분석 서비스는 최신 빅데이터 기술 및 독자 개발한 변칙 탐지 엔진을 사용해 매일 평균 80억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이 솔루션은 컴퓨웨어 고메즈 성능 모니터링 네트워크를 통해 15만 개 이상의 테스트 지점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중단 건에 대한 범위, 중단 지속 시간, 원인 예측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IDC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관리 소프트웨어 분야를 맡고 있는 팀 그리저 (Tim Grieser) 부사장은 “컴퓨웨어의 중단 분석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가용성 이슈를 실시간에 가까운 수준으로 진단하고 문제 해결을 돕는 빅데이터 분석의 대표적인 활용사례라고 할 수 있다. 자동화 된 변칙 탐지 기능을 통한 대규모 데이터의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해 IT 사용자 및 경영 관리자들은 외부 웹서비스의 자원 및 중단 원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및 외부 웹 서비스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지만, 구성요소의 상태에 따라 웹 및 모바일 사이트의 성능 저하와, 심한 경우 서비스의 중단을 불러오기도 한다. 조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전자 상거래 플랫폼, 웹 분석, 광고 서버 및 CDN (content delivery networks)과 같은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하나의 트랜잭션을 위해 평균적으로 10개 이상의 호스트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혀졌다.

중단 분석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통해 이러한 복잡성의 문제를 해결한다.

- 문제 발생의 시각화: 외부 서비스에 발생한 이슈는 자동으로 시각화 되어 글로벌 맵에 표시된다. 표시 화면에는 현재 상황에 대한 심각도 및 지역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중단에 대한 확실성과 예측되는 원인을 비롯해 중단의 시간에 따른 분포와 확대 정도를 제공한다.

- 검색 및 필터링: 사용자들은 가장 최근에 발생한 중단 건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건의 심각도에 따라 필터링이 가능하고, 혹은 특정 IP나 IP 대역, 서비스 도메인 등으로 중단 건을 검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서비스의 중단을 예측할 수 있다.

- 경보: RSS 피드 및 트위터를 통한 자동 경보 기능을 등록할 수 있다. 외부 웹서비스 제공업체의 인지도, 중단 건의 확실성, 혹은 지역의 영향을 받은 중단 건 등 조건을 세분화 하여 경보 발송이 가능하며, 경보 메시지에는 중단에 대한 상세 정보 및 글로벌 맵 뷰로 연결되는 링크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사전 경고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 진다.

- 성능 분석 빅데이터 플랫폼: 플룸(Flume) 및 하둡 (Hadoop)과 같은 클라우드 상의 최신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중단 분석 서비스는 하루 평균 80억 데이터 포인트를 처리하는 전체 고메즈 고객 및 고메즈 벤치마크 테스트 고객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된 로우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작업과 경보 메시지 전송이 수 분 이내로 완료되어 시의 적절한 조치가 가능하다.

- 변칙 탐지 알고리즘: 중단 분석 서비스를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의 핵심은 독자 개발한 변칙 탐지 엔진으로, 이를 통해 전세계 웹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웹 서비스의 가용성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중단 데이터의 연관성을 분석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영향을 예측하는 한편 문제 발생 요소를 나열한다.

컴퓨웨어의 APM 사업부의 제품 관리를 총괄하는 스티브 텍 (Steve Tack) 부사장은 “중단 분석 서비스 시행 후 하루에 평균 200 여개의 외부의 웹 서비스가 중단 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분석 서비스는 이제 시작 단계이다. 컴퓨웨어의 빅데이터 플랫폼과 독자 개발한 상관분석 및 변칙 탐지 알고리즘, 그리고 클라우드 및 외부 웹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관한 직관적이고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차세대 APM의 주요 기반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중단 분석 서비스는 업계에서 가장 동적이며 최대 규모의 APM SaaS 플랫폼인 컴퓨웨어 고메즈 네트워크의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현재 하루 평균 전세계 인터넷의 80억 건을 측정함으로써 다양한 기업들이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안정화하는데 활용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성능 이슈가 기업 고유의 코드 문제인지 외부 서비스의 문제인지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컴퓨웨어APM(Compuware APM®)은 웹, 웹 이외의 환경, 모바일, 스트리밍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업계 선도적인 솔루션이다. 최종 사용자 경험에 의해 실행되는 컴퓨웨어 APM은 클라우드 내 사용자의 브라우저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인터넷 또는 기업 WAN을 거쳐 데이터센터 내부에 이르는 전체 애플리케이션 제공 체인 전반에 대한 통합 뷰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센터가 위치한 기간시스템(퍼스트 마일: First Mile) 내 외부에서부터 최종 사용자 환경(라스트 마일: Last Mile)에 이르기까지 전체 경로에서 포괄적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인식, 추적하여 관리가 안 되는 사각 지대를 제거한다.

컴퓨웨어는 전세계 4,000개가 넘는 APM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컴퓨웨어는 IT조사기관인 가트너(Gartner)가 발간한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APM) 부문 매직쿼드런트’ 보고서에서 ‘리더’로 선정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보고서 전체 내용은 웹 페이지 http://bit.ly/q5jKi7 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mpuware.co.kr

연락처

한국컴퓨웨어 홍보대행
커뮤니케이션 웨이브
황세린 과장
010-4073-96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