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센터, 한국철도공사와 국내관광산업 및 공공문화정보서비스 확산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 문화포털과 코레일, 문화영상과 함께 우리나라 한바퀴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재)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최경호, 이하 센터)와 한국철도공사(여객본부장 김복환, 이하 공사)는 10월 24일에 국내관광산업 활성화 및 공공문화정보서비스 확산을 위한 서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협력적 업무 제휴를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여행 관광정보를 활용·촉진하고 국내 여행 및 관광 활성화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추진되었다.

이에,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화포털’(www.culture.go.kr)의 여행·관광관련 문화영상을 공사에서 운영하는 ‘기차로 우리나라 한바퀴’(http://www.railstory.net) 여행전문 커뮤니티 사이트에 연계 서비스하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뿐만 아니라 여행 및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신규콘텐츠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적극 협력하고, 여행정보 교류 및 공동 마케팅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센터와 공사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지역의 간이역을 소재로 한 첫 번째 공동 이벤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센터에서 운영 중인 ‘2012년 문화PD영상 공모전’에 ‘기차역과 여행’의 주제로 출품된 문화영상을 대상으로 네티즌 평가 서바이벌 형식의 이벤트로 진행되며, 11월 중순에 문화포털(www.culture.go.kr)사이트에서 참여할 수 있다.

센터는 2007년부터 문화PD 양성사업을 통해 약 300여명의 문화PD를 양성하였고, 문화PD가 제작한 국내 각 지역의 문화·관광·역사·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동영상약 2,000여편을 문화포털을 비롯하여 KTX, 공항철도, KT올레TV, 한국정책방송KTV 등 다양한 매체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기차로 우리나라 한바퀴’(http://www.railstory.net)는 기차여행의 정보와 추억을 공유하는 온라인 여행전문 커뮤니티로 고객들이 직접 기차여행수기와 포토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최근 지역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간이역 활성화를 위한 기차여행지 공모전, 레일데이, 우수여행기 등 참여형 이벤트를 추진하고 있다.

센터 최경호 소장은 “문화PD를 통해 제작될 다양한 여행·관광 콘텐츠가 지역의 유익한 정보뿐만 아니라, 지역의 향기가 묻어나는 감성 메시지까지 전달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여행·관광 콘텐츠의 시너지가 발휘되어 온 국민의 여가가 좀 더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경영관리부
주임 김은종
02-3153-282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