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시민대학,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증 획득
- 계룡산·속리산국립공원 시민대학, 월악산 대학생 레인저아카데미,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로 인증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는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개인 및 공동체의 이해를 높이고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학습을 통해 공동체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유네스코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에 유네스코의 인증을 받은 국립공원 시민대학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국립공원의 가치와 관리방향을 알리고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이끄는 주민리더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지난 2008년 설악산에서 처음 시작된 이래 7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속리산과 계룡산 등 8개 국립공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월악산국립공원 대학생레인저 아카데미는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국립공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의 그린 리더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지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220여명이 참여했다.
공단 최종관 대외협력실장은 “지난해 설악산국립공원 시민대학 인증에 이은 3개 공원사무소 프로그램의 유네스코 인증을 계기로 국립공원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대외협력실
이영규 계장
02-3279-2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