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비정지궤도위성 전파감시체계 구축추진

뉴스 제공
방송통신위원회
2012-10-25 14:44
서울--(뉴스와이어)--방송통신위원회 중앙전파관리소(소장 박윤현)는 10월 26일(금) 오후, 경기도 이천 소재 위성전파감시센터에서 이계철 위원장을 비롯한 방송통신분야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설립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계철 방송통신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세계 최고의 IT역량을 기반으로 어떤 곳에서나, 어느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모든 국민이 방송통신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위성전파 지킴이로서의 사명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2002년에 문을 연 위성전파감시센터는 미국, 영국,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설립되어 세이셀제도(동경 55°)에서 하와이제도(서경 160°) 상공의 정지궤도 위성에 대해 ITU(국제전기통신연합) 국제규정 준수여부와 천리안, 무궁화 5호 및 올레1호 등 우리나라 위성에 영향을 주는 혼신으로부터 보호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중앙전파관리소는 정지궤도 위성 뿐만 아니라 비정지궤도 위성에 대한 추적, 관리를 위해 2013년부터 ‘비정지궤도 위성전파감시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국제협력과
031-644-597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