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금호석유화학㈜의 기업어음 신용등급 A2- 로 평가
한기평은 금번 신용등급의 주요 평정요인으로서, 주력사업인 합성고무부문의 우수한 사업안정성 및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강화된 수익기반 등의 요인이 반영되었다고 전했다. 특히, 2012년 들어 전방 타이어업계의 수요둔화 및 원재료(부타디엔) 가격 등락에 따른 부정적 재고효과로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으나,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견조한 장기 수요기반 및 세계 수위의 합성고무 생산능력 등 견고한 사업기반을 토대로 일정 수준의 영업수익기조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안정적인 영업현금창출력을 토대로 향후 단계적인 재무구조 개선이 예상되는가운데, 금호산업 등과의 실질적인 계열분리 상태로 계열사 지원가능성 등 잠재적 재무부담이 해소된 점도 긍정적으로 고려되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기평은 금호석유화학㈜의 2012년 6월말 기준 단기성차입금이 총차입금의 87.6%인 1.8조원 규모에 달하고 있으나, 이의 대부분이 채권단 자율협약에 따른 은행권차입금으로 2012년 내 예정된 협약 종결 이후에도 금호석유화학이 갖춘 우수한 사업지위 및 보유자산의 담보가치 등을 감안할 때 원활한 리볼빙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안정적인 현금창출력과 더불어 아시아나항공 보유지분 등을 통한 재무적 융통성을 고려하면 전반적인 단기채무상환능력이 우수한 수준이라 평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ratings.com
연락처
한국기업평가
평가2실
송종휴 책임연구원
02-368-5465
이메일 보내기
-
2013년 8월 1일 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