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비스 첫눈, 16일 ‘첫눈 예고편#1’ 공개

뉴스 제공
첫눈
2005-07-19 08:43
서울--(뉴스와이어)--검색전문서비스 '첫눈(www.1noon.com)이 지난 16일, 서비스의 일부를 체험할 수 있는 '첫눈 예고편#1'을 공개했다.

(주)첫눈(대표이사 장병규)은 지난 6월 네오위즈에서 분사한 검색전문서비스 회사로, 지난해 7월부터 네오위즈에서 검색 TFT를 구성, 자체적인 검색엔진을 개발해 왔다.

‘첫눈 예고편#’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 특허 출원 중인 '스노우랭크(SnowRank)' 라는 자체 검색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스노우랭크'는 '중복된 정보가 가치 있다'는 명제에서 발전된 기술로, 인터넷 전체에서 검색된 방대한 정보들을 눈이 뭉쳐지는 것처럼 묶어서 보여 준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인터넷 전체를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한 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주제를 찾아 내고, 사용자들에게는 주제에 따라 결과를 묶어서 보여 준다는 것. 결과를 나열하는 순서는 각 주제 밑에 묶여진 정보의 양과 최신성에 의해 판단 된다.

첫눈의 신중호 개발 실장은 "첫눈의 검색 결과는 불과 30여 개의 주제로 정보를 묶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키워드별로 최대 1만 개의 검색 정보를 함축한 결과"라며, "단순히 관련된 정보가 나열되는 방식과는 달리, 의미 있는 최신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첫눈 예고편#1'에서는 통합검색, 게시판검색, 뉴스검색, 블로그검색 등 4가지의 검색 결과 화면을 체험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는 게시판검색. 국내 최초로 인터넷 전체에 산재해 있는 각종 게시판에서 정보를 수집해 보여 준다.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한 한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특성 상 커뮤니티 게시판에 의미 있는 정보들이 많이 모여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했다. 게시판의 속성에 따라 검색 결과를 '질문&답변', '네티즌 의견', '강좌팁', '자료실', '웹뉴스','자유게시판' 등 6가지로 나누어 보여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첫눈은 인터넷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한다. 자사의 내부DB를 통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거나 특정 포털사이트의 내부 DB를 겨냥해 보여주는 기존의 검색 서비스와는 차별화 한다는 전략이다. 첫눈 예고편#1은 7월 초 현재, 약 4 만 여 개의 게시판과 180만 여 개의 블로그를 검색하고 있다.

인터넷의 개방성과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회사 정책에 따라, 파이어폭스나 모질라 등 다양한 브라우저의 사용자를 배려한 점도 첫눈이 내세우는 강점이다.

한편, 첫눈은 16일 '첫눈 예고편#1' 공개와 함께 사용자들의 의견과 제안을 듣고 직접 대화할 수 있도록 첫눈 블로그(blog.1nooncorp.com)를 오픈 했다.

첫눈의 장병규 대표는 블로그에 등록한 '끊임없는 혁신과 개선'이라는 포스트를 통해 "검색이라는 분야에는 이제까지의 업적들보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 많다고 믿는다"며,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는 검색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착실하게 걸어 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첫눈은 2005년 10월에 정식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 보충자료 1. 검색서비스‘첫눈 예고편#1’특징 및 주요 용어 설명

1> 스노우랭크(SnowRank) - 첫눈이 자체 개발하여 특허 출원 중인 검색기술.

‘중복된 정보가 가치있다’는 명제에서 발전된 기술로, 정보를 눈이 뭉쳐지는 것처럼 묶어서 보여 준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검색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주제를 찾아 낸 후, 주제에 따라 묶여진 결과를 보여 준다. 검색 결과 배열 순서는 중복성/최신성 등 자체 판단 기준에 따라 결정된다.

2> 게시판 검색 - 인터넷에 산재한 각종 게시판의 정보를 수집해 검색 결과에 반영한 것으로, 첫눈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서비스이다. 제품 정보나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 정보의 경우, 관련 회사나 커뮤니티에 있는 게시판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에 착안했다. 7월 초 현재, 약 4만 여 개의 게시판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계속 정보 수집의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게시판의 속성에 따라 아래의 6가지 세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 질문&답변 : 검색어에 대한 네티즌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 네티즌의견 : 네티즌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알고자 할 때

- 강좌팁 : 검색어와 관련된 것을 배우거나, 관련된 강좌 정보를 찾고자 할 때

- 자료실 : 유틸리티,통계,리포트,이미지/동영상,문서 등의 자료를 찾고자 할때

- 웹뉴스 :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온 각종 뉴스,인터뷰,칼럼,공지를 보고자할때

- 자유게시판 : 검색어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네티즌들의 토론글을 보고자 할 때

3> 블로그 검색 - 한국어 블로그 전체를 대상으로 블로그와 블로그글을 검색한다. 현재 30여개 블로그 서비스의 180만 여 개의 블로그를 검색하고 있으며, 계속 정보 수집의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4> 뉴스 검색 -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다양한 출처들을 통해 뉴스의 성격과 가치를 갖고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고 있다.

5> 다양한 웹브라우저 환경 지원 - 대다수의 사용자가 쓰는 웹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외에도 ‘파이어폭스’, ‘모질라’ 등의 다양한 웹브라우저 환경을 지원한다

첫눈 개요
2005년 6월 설립된 검색 전문 회사. 네오위즈의 검색팀으로 출발, 2005년 5월 분사했다.

오직 검색 서비스에만 집중하며, 끊임없는 혁신과 개선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는 ‘진정한 검색 서비스’를 만든다는 것이 첫눈의 비전이다.
2005년 7월 16일 검색 서비스 ‘첫눈 예고편 #1’을 공개하였으며, 10월 경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1noon.com

연락처

첫눈 마케팅 담당 김희호 과장 (02-6255-1538/011-776-9142)
홍보대행사 OPQR 이미나 팀장 (02-539-8777/016-222-947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