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혁신경영 사례 최우수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이상기)은 지난 15일 개최된 ‘과기부 유관기관 혁신사례발표회’에서 ‘특허분석을 이용한 R&D 혁신경영’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어 과학기술부총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고 19일 밝혔다.

특허분석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국내외 기술동향, 출원인 동향, 기술분포 동향 등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특허맵(Patent Map)'을 만들어 공백기술을 발견하고 기술의 추이 및 미래를 예측하여 연구개발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중복투자, 특허분쟁 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작년 10월부터 생명硏은 기관고유사업으로 추진되는 3억원 이상의 모든 과제에 대해 특허맵을 작성하여 새로운 연구방향을 정립하였고, 전략기술 로드맵 작성에도 특허맵을 활용하는 등 연구개발의 기획, 실행, 평가 단계별로 특허분석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상기 원장은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특허분석과 같은 혁신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혁신사례발표회에서는 33개 과학기술부 유관기관으로부터 제출된 65개의 혁신사례 중 서면평가로 선정된 20개 과제가 발표되었으며, 생명硏은 ‘특허분석을 이용한 R&D 혁신경영’과 ‘우수연구집단의 육성체계 강화’를 발표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 안신헌 042-860-4731 017-532-15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