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 행사 개최

뉴스 제공
전략물자관리원
2012-11-08 13:21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전략물자관리원(www.kosti.or.kr) 주관하는 ‘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 행사가 오는 11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은 기업 및 민간에 전략물자 관리제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올바른 이행문화 정착을 위해 기획됐다. 기업 스스로가 위기관리 차원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측면에서 전략물자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행사에는 전략물자와 관련된 정부 부처 및 기관을 비롯해 산학연 전문가·관세사·제조 및 무역업체 관계자 등 국내외 전문가 400여 명 이상이 참석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전략물자 관리를 위한 교육을 비롯해 컨퍼런스, 전시회, 세미나 등이 구성되었다. 1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5일 동안 ‘전략물자 수출관리 컨퍼런스’, ‘전략물자 품목 전시회’, ‘자율준수무역거래 기업 워크숍’, ‘전략기술 관리 발전방안 세미나’, ‘바이오산업 관련 전략물자 교육’, ‘정밀화학산업 관련 전략물자 교육’, ‘플랜트 관련 전략물자 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전략물자관리원 조성균 원장은 “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 행사를 통해 기업들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전략물자 관리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략물자란 대량파괴무기 또는 재래식 무기 및 그 운반수단과 이의 제조, 개발에 이용 가능한 물품, 소프트웨어 및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물자들이 위험국가 또는 단체에 이전될 경우 국제평화와 안전에 위해를 가할 수 있다.

전략물자관리원 개요
전략물자관리원은 2004년 유엔안보리 결의 1540호 발표에 따라 국제 규범화된 수출 통제를 우리 기업이 준수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물자 관리 전문기관이다. 전략물자관리원은 전략물자 판정, 조사연구, 시스템 운영, 교육, 홍보, 국제 협력, 자율준수체제 구축 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안전한 무역을 돕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sti.or.kr

연락처

전략물자관리원
02-6000-6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