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12년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최우수 기관 선정

뉴스 제공
방송통신위원회
2012-11-12 13:30
서울--(뉴스와이어)--방송통신위원회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난 8·9일 양일간 충남 예산(리솜스파캐슬)에서 개최된 ‘2012년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차상위 계층 통신요금 감면 신청절차 간소화’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경진대회는 민원 처리절차 개선, 민원 만족도 제고, 소외계층 맞춤형 서비스, IT 신기술 활용 등의 분야별로 지역별 예선을 거쳐 올라온 85개 사례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20개 사례를 대상으로 개최되었으며, 심사위원 평가와 행사에 참여한 민원공무원의 현장투표를 합산하여 수상작이 결정되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요금감면 자격 정보를 보유한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및 이동통신 3사의 요금감면 정보시스템을 상호 연계하여, 차상위 계층이 증빙서류를 별도 구비하는 불편 없이 요금감면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신청방법 및 절차를 개선하여 편리하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고,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중앙행정기관 중 대상은 “소외 계층을 위한 문화유산 정보 복지서비스 제공(문화재청)”이 수상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 중 대상은 “글로벌 창조도시 해운대에 불고 있는 스마트 바람(부산시 해운대구)”, “교통위반 과태료 압류처리제도 개선(서울시 교통정보센터)”가 수상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으로도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민원제도 개선사항을 적극 발굴하는 한편, 우수사례 공유·확산을 통해 편리하고 따뜻한 “함께 누리는 스마트 코리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중앙정부 및 지자체 60여개 기관이 참여한 행안부 주관 ‘제5회 성과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10.29)하는 등 최근 성과관리 분야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와이브로팀
02-750-2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