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지역자율방재단 역량강화 및 전문성 함양 교육 실시

뉴스 제공
부천시청
2012-11-16 10:26
부천--(뉴스와이어)--부천시는 지난 12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전문가를 초청하여 지역자율방재단원 350여명을 대상으로 방재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2가지 주제로 첫째는 “재난사고 현장에서 눈부신 방재단원의 활동 사례”를 가지고 사례중심의 교육, 법령 등 제도를 소개하면서 자율방재단의 임무와 역할을 당부했다.

둘째는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교육을 실시, 참여한 단원으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자기희생과 헌신을 통하여 대가없는 현장 활동과 지역 리더로서의 책임감 있는 자세를 당부 하였다.

교육에 참석한 도당동에 거주하는 강 모 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 자율방재단의 중요성과 역할 등 임무가 막중함을 새삼 느끼고 교육이 매우 유익했다”며 “앞으로는 방재단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폭설 또는 집중호우 등 방재단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해서 봉사하는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향후 자율방재단 교육과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재난예방활동과 참여를 공고히 하고 책무를 다하는 자율방재단으로 거듭나도록 예산지원 등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지역자율방재단은 2008년 구성이후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 등을 주요 임무로 활동하기 위하여 구성된 조직이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재난안전과
윤길현
032-625-4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