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친환경김치 공급자 추천 김치품평회 개최
이번 김치품평회의 시식평가단은 전문가, 각 학교 영양사, 학교 운영위원회 산하 학교급식소위원회 위원장 등을 포함한 학부모 대표, 실제로 학교 급식의 직접 대상인 재학생 대표 등 250여 명으로 구성되었다.
부천시 친환경급식지원센터 임영호 사무국장(45)은“맛을 보고 최고업체를 선택하는 과정이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모집단이 크고 소비자의 입맛이 중요하고, 완제품을 납품받는 것이라는 점에서 최선의 선택이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현재 친환경 쌀 공급에 이어 2013년까지 친환경 김치, 무항생제 육류까지 학교 급식에 친환경 식자재를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부모, 영양사를 대상으로 급식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도 마련한다.
김치품평회 참가 가능한 업체는 친환경농업육성법 제16조에 따른 무농약 농산물(배추, 무)를 사용해야 하고, 해썹(HACCP) 적용 지정 인증, 2013년 친환경 배추 포기 김치 공급가 기준 1kg당 4천500원 이하 납품 가능한 업체이다. 그리고 국내산(친환경)김치 관련 제조·가공시설이 수도권·충청(대전)·강원도에 소재한 업체로 국내산 김치 학교 납품실적이 30개교 이상인 업체 등이다.
이번에 품평회에 참가한 업체는 ▲매일식품(주)의 찬우물김치, ▲(주)한울의 한울김치/꼬마김치, ▲㈜동원에프엔비의 동원양반김치, ▲㈜동원농산교역의 Hi김치, ▲㈜한성식품의 한성김치, ▲대상FNF(주)의 종가집김치, ▲경기농협식품조합의 청산김치/오색소반, ▲도미솔의 도미솔김치, ▲㈜연안식품의 신선도씨, ▲풍미식품의 유정임의 맛있는 김치 등 10개 업체이다.
부천시 친환경급식지원센터는 19일 학부모의 맛 등 평가에 따른 선정이 완료되면 품평회에서 선정된 5개 업체에 대한 현지조사를 벌인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업체로 선정되면 5개 업체를 부천교육지원청과 개별학교로 통보하면 업체와 각 학교별로 계약을 진행하게 된다.
2012년 부천시는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어린이와 초, 중학생 전체인 8만5569명에게 243억 원을 들여 친환경쌀을 포함한 무상급식을 진행해왔다. 내년에는 유치원생 전체(만 3세 이상)와 초, 중학생 전체 등 8만8394명에게 친환경 쌀과 친환경 김치(무농약 무와 배추, 이하는 국내산), 친환경육류(무항생제 닭과 돼지) 등을 22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질 좋은 ‘100%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한발 더 다가선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학교급식은 학생의 안전한 식생활과 직접 연관돼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급식이 될 수 있도록 부천시가 모니터링을 돕겠다”며 “선정된 업체에 대해서는 원재료 농약잔류검사, 첨가물 첨가여부 등을 조사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교육청소년과
위성환
032-625-2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