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프로보노: 2012년 프로보노 네트워킹 파티’ 개최

- 재능나눔을 실천하는 ‘프로보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새로운 나눔문화 확산 위한 자리 갖다

2012-11-22 15:3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김재구 원장)과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유승삼 이사장, 이하 세스넷)는 21일 오후 6시30분, 종각에 위치한 서울형 사회적기업 카페 ‘엠스퀘어’에서 ‘응답하라 프로보노 : 프로보노 네트워킹 파티’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인적 물적 자원이 취약한 사회적 기업이나 비영리기관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신의 전문지식이나 노하우 등 재능을 나누고 있는 프로보노들이 한 해를 평가하고 함께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고용노동부와 SK그룹이 후원하는 프로보노 네트워킹 파티는 올해로 3년째를 맞이했다.

프로보노(Pro Bono)란 공익을 위하여(pro bono publico; for the public good)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약어로 주로 전문가가 공익을 위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발적이고 대가없이 봉사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에서는 이미 국내에서는 취약계층에게 일할 기회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운영되는 사회적기업의 경영능력을 높일 목적으로 고용노동부와 세스넷이 전문가나 기업 임직원들의 무료경영봉사활동을 조직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고용노동부와 세스넷의 꾸준한 활동에 힘입어 최근에는 여러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들도 새로운 임직원 자원봉사로서 프로보노 활동에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들 프로보노들은 올 한 해 동안 많은 재능나눔을 실천해왔다. 지적 장애인을 가진 엄마들이 자녀들의 자립지원을 위해 설립한 세움카페를 위해 로고 등의 브랜드 개발을 지원하기도 하였고 노숙자의 재활을 지원하는 ‘DO손’이라는 예비사회적기업 창업팀에 홍보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자문하기도 하였으며 특급조리장들이 급식관련 사회적기업을 위한 소스/메뉴 개발 및 시연교육을 해주기도 하였다. 이 밖에도 법률자문, 특허교육, 원가계산, 외국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멘토링이나 교육, 워크숍의 형태로 재능 나눔이 이루어졌다. 세스넷을 통해 재능나눔활동을 한 프로보노는 올 한해 750여명이었다.

이번 행사에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서울형 예비사회적기업 문예콘서트가 참여하여 문학 작품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선율을 전해주었다. 공연을 통해 나눔의 대한 의미를 되새기며, 그간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한 사례도 음악과 같이 공유되는 행사를 마련했다. 또한 프로보노와 사회적기업이 한 데 모여 서로서로 명함을 건네는 네트워킹의 시간도 있고 새로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에게 앞으로의 나눔활동에 대한 다짐의 시간도 마련되었다.

기업 및 개인들의 사회공헌활동이 점차 확대되면서 ‘재능기부나 프로보노 활동’은 나눔문화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 행사를 주관한 세스넷의 정선희 상임이사는 “기업이나 기관들의 사회공헌활동으로서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프로보노 활동은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확대에 있어서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향후 새로운 나눔 문화로 자리 잡아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단체와 개인은 www.probonohub.org 또는 www.sesnet.or.kr 을 통해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세스넷 프로보노 허브센터(www.probonohub.org)는 취약계층 고용이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 운영되는 사회적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로서 프로보노라는 새로운 자원봉사의 영역을 개척하고 실천해온 곳이다. 2011년도에는 약 700여명의 프로보노와 함께 약 540여건의 프로보노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현재에도 약 750여명의 프로보노와 함께 다양한 프로보노 활동을 진행 중이다.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개요
2007년 설립된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SESNet)는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사회적기업이 지닌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사회적기업 창업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재능과 경험을 사회적기업 및 지역사회 성장 발전을 위해 나눌 수 있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혁신적 아이디어 개발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함과 동시에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사회 혁신을 추구한다.

프로보노허브: http://www.probonohub.org

웹사이트: http://www.sesnet.or.kr

연락처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프로보노센터
권선희 센터장
02-337-6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