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 발표
- 2012년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는 국민은행•카드, 삼성생명•화재•증권
- 소비자 7천명 이상 참여, 선정사와 2위사는 득표율이 월등히 차이나,
- 최고득점 은행 35.8%, 생명 31.3%, 손보 29.0%, 카드 27.9%, 증권 17.3% 순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회장 김영선,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금융사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 한해 동안 소비자에게 최고의 믿음과 가치를 제공한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를 소비자가 직접 투표로 뽑은 결과,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투표는 16개 은행과 23개 증권사, 24개 생명보험사, 13개 손해보험사, 7개 카드사, 총 83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20일까지 40일간 금소연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투표를 통해 총 7,232명이 참여하여 부문별 최다득표 1개사를 선정 하였다.
가장 믿음직한 은행은 KB국민은행이 35.8%를 득표하여 2010년에 이어 3년 연속 뽑혔으며,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이 31.3%,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가 29.0%, 증권사는 삼성증권이 17.3%를 득표해 3년 연속 선정되었다. 반면, 카드사는 KB국민카드가 27.9%를 득표하여 신한카드를 제치고 가장 믿음직한 카드사로 선정되었다.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은 2009년부터 4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수천명의 소비자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뽑으므로써 공정성 있는 선정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많은 금융소비자들로부터 금융사 선택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전년 선정 결과와 비교해 보면, 은행은 KB국민은행의 득표율이 35.8%로 전년 34.4%대비 1.4% 상승했고, 2위했던 신한은행이 NH농협은행에 밀려 2위를 내주었음. 카드사는 전년 신한카드가 23.95%로 1위를 하였으나, 2위였던 Kb카드에게 1위, 비씨카드(18.7%)에게 2위를 물려 주고 3위로 추락하였다.
1위 삼성생명은 전년 35.8%에서 31.3%로 약간 하락했으며, 2위 교보, 3위 한화생명이다. 푸르덴셜생명은 전년 7.63%로 3위에서 2.1%로 떨어져 11위로 밀려났다. 삼성화재는 전년 33.2%에서 29.0%로 득표율이 떨어졌고, 2위 동부화재는 전년 12.4%에서 17.1%로 4.7% 상승하여 전년 2위인 현대해상을 3위로 밀어냈다.
증권사 1위는 삼성증권은 전년 22.6%보다 하락한 17.3%로 1위를 하였고, 신한금융투자증권은 전년 4위에서 2위(11.7%) 상승했고, 동양종합증권은 2위에서 3위로 하락했다.
금소연은 소비자가 금융사를 선택하는 4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는 바, 은행을 선택할 때에는 ‘BIS비율, 접근성, 이미지, 금리’를 카드사는 ‘수수료, 서비스, 연계성, 금리’를 보험사는 “규모, 안전·건전·수익성, 민원, 평판”을 증권사는 ‘안정성, 수수료, 편리성, 이미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것을 제시하였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는 총 7,232 명이며 성별로는 남자 60.7%, 여자 39.3%로 나타났으며,연령별로는 30대가 2011년 37.8% 보다 높은 43.8%로 가장 많이 참여하였고, 2011년도에 8.0% 참여한 20대가 23.6%으로 두번째 높은 참여율로 보였고, 2011년에 32.0% 이였던 40대의 참여도가 2012년에는 19.2%로 현저히 낮게 나타났으며, 지역별로는 서울이 31.2%로 가장 많고 이어 경기도가 23.2%이다.
2012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시상식은 2012년 12월 7일(금) 오후 6시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금소연 창립 11주년 기념식과 함께 거행된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2012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는 소비자의 높은 관심과 직접 참여로 선정된 결과로 이는 금융사가 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바라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금융사도 소비자의 이런 바람을 반영한 소비자중심의 경영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 개요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 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 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 전문 소비자 단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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