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용행태, 고정형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

- 방송통신위원회,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뉴스 제공
방송통신위원회
2012-12-13 09:48
서울--(뉴스와이어)--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2.7.1부터 9.15까지 전국 3만가구 및 가구내 만3세 이상 가구원 73,063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현황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경제활동 ▲가구 인터넷 환경 등을 조사한‘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유 확대로 50~60대 장·노년층 인터넷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도 1시간가량 증가(15.4시간→16.3시간, 0.9시간↑)하고, 장소구분 없이 어디에서든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이 상승(51.8%→58.3%, 6.5%↑)했다. 실제로 스마트폰 보유율은 지난해 31.0%에서 63.5%로 두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무선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2012년 7월 현재 만3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78.4%이며, 이용자수는 전년대비 94만명 증가한 3,812만명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20대 젊은 층의 인터넷 이용률(99%이상)이 높았고, 특히 50대(60.1%), 60대(38.5%) 장년층의 인터넷 이용률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스마트기기 보유율이 높아져 인터넷 이용행태가 모바일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과거 인터넷 이용확산에서 다소 소외되어 있던 장·노년층이 신규 인터넷 이용자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인터넷이용률 :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

(스마트기기 보유현황) 만 6세이상 인구의 63.7%가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등 스마트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당 스마트기기 보유대수는 평균 0.64대로 조사되었다. 스마트기기 보유율은 남성(67.8%)이 여성(59.5%)보다 높고, 연령대별로는 20(91.0%), 30대(87.5%), 40대(7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인터넷서비스 이용현황) 가장 보편적인 인터넷서비스는 이메일(84.8%)이고, 다음으로 SNS(67.1%), 인터넷쇼핑(63.5%), 인스턴트 메신저(60.1%), 인터넷뱅킹(43.2%) 순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인스턴트 메신저 및 SNS 이용률이 각각 73.6%와 62.0%로, 이는 전년대비 각각 24.2%p와 30.5%p가 증가한 것이다. 인터넷뱅킹을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하는 경우도 29.2% (5.4%p 증가), 이메일 이용은 21.5%(2.4%p 증가), 인터넷쇼핑 이용은 23.8%(9.2%p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행태) SNS 이용자의 58.2%가 ’하루에 1회 이상‘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직장인 SNS 이용자 2명 중 1명(57.1%)은 업무용도로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로는 ‘친교·교제’가 85.6%로 가장 많았으며, ‘취미·여가 활동(66.9%)‘, ’개인적 관심사 공유(54.3%)’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한편, SNS이용자 10명중 8명 정도가 SNS에 본인 실명과 성별을 공개하는 반면, 10명중 3명 정도는 이메일주소와 전화번호를 공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 이용행동 및 인식과 관련해서 SNS 이용자의 48.7%는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의 신상정보를 쉽게 찾거나 얻을 수 있다’라고 하였고, 47.7%는 ‘SNS를 이용하면서 새로운 사람들과 친분을 쌓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30.2%는 ‘SNS를 이용하면서 점차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30.0%는 ‘SNS를 이용하지 않으면 불안하다’고 응답하였다.

(소셜커머스 이용행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이용률은 11.5%(2.4%p), 월 평균 2.1회를 이용하고 있으며, 주이용 고객은 20대(25.1%) 및 여성(12.8%)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된 구매품목은 음식점, 커피숍 등의 ‘외식(60.2%)’ 상품이며, 다음으로 ‘문화공연(47.4%)’, ‘패션(44.4%)’, ‘미용(26.7%)’ 상품 등의 순이었다. 한편, 소셜커머스 이용자 10명 중 6명(58.1%)이 ‘정상구매 상품·서비스와 차별 대우(18.4%)’, ‘광고된 내용과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18.0%), ‘과대 판매로 인한 예약불가 및 수량부족(17.2%)’, ‘구매 취소나 교환·환불 안 됨(17.1%)’, 등의 불편이나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에 힘입어 시공간 제약 없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모바일인터넷)이 보편화 되면서 인터넷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이에 발맞춰 ‘무료 와이파이 확대’, ‘차세대 인터넷 주소(IPv6) 전환 가속화’, ‘기가 인터넷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인터넷의 생산적 활용이 촉진되는 인터넷 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결과는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www.kcc.go.kr) 및 ISIS 인터넷통계정보시스템(isis.kisa.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다운받을 수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정책과
강신관 주무관
750-273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