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초대 중앙입양원장 임명
신언항(66) 원장은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출신으로 행시 16회에 합격해 보건복지부에서 30년간 공직생활을 했고, ‘03년 차관으로 퇴임했다.
보건복지부 재직 당시 국외입양인 지원 사업 등을 주관하였고, 개인적으로는 퇴임 당시 막내 아들을 입양하여, ‘07년부터는 국내 입양 부모들의 자조단체인 한국입양홍보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신 원장은 “중앙입양원을 우리나라가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에 가입했을 때 보건복지부의 역할을 위임받아 수행할 수 있는 공적기관으로 키워나갈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중앙입양원은 개정 입양특례법에 따라 보건복지부 장관이 금년 8월 설립한 재단법인으로, 국내입양 활성화와 입양 사후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업무는 입양아동·가족정보 및 국외입양인의 친가족 찾기를 지원하는 통합데이터베이스 운영, 국내외 입양정책 및 서비스에 관한 조사·연구, 입양 관련 국제협력 업무 등이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
02-2023-87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