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동부메탈 담보부사채 신용등급 A-(안정적)로 신규평가
한기평은 금번 신용등급의 주요 평정요인으로서, 보유자산 담보제공에 따른 동 회사채의 신용보강효과, 국내외 수위의 시장지위와 전방산업 다각화 등에 기반한 양호한 사업안정성 및 수익성, 시황 및 원재료가 등락에 따른 높은 수익변동성, 증설투자 등으로 확대된 차입부담 등의 사업·재무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였다고 전했다.
금번 담보부사채의 경우, 대전 유성구 소재 기술원 및 사택, 인천 중구 소재 물류창고 등 담보제공을 통한 신용보강효과가 감안되었는 바, 한기평의 Bank Loan 평가방법론에 따라 ㈜동부메탈의 기업신용등급(ICR)과 부도시나리오 하에서의 회수가능성 및 기대회수율(82.8%)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망간계 합금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동부메탈은 2008년 ㈜동부하이텍으로부터 물적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2010년까지의 증설투자로 연산 45만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하면서 5개사 과점체제 하의 내수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지속하고 있다.
한기평은 최근 주요 합금철 업체의 증설로 인해 수급구조가 저하된 모습이나, ㈜동부메탈의 경우 수위의 시장지위 및 원천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하였다. 다만, 철강시황 및 원재료가격 등락에 따른 수익변동성이 내재하고 있는 가운데 2010년 이후 영업수익성이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지속되는 철강시황 부진과 전력비 인상으로 인한 원가부담 등을 감안하면 당분간 급격한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ratings.com
연락처
한국기업평가
02-368-5500
-
2013년 8월 1일 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