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발간

뉴스 제공
독립기념관
2013-02-05 15:11
천안--(뉴스와이어)--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은 일반인 및 외국인이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역사 전체를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독립운동사 개설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간하였다.

한국독립운동에 대해 기존에 발간된 책자들은 분량이 많고 내용이 복잡하여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으나, 이번에 발간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에는 독립운동사를 간략하게 정리하여 내용을 쉽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또,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대한 적절한 강의교재가 없어 대학생과 일반인들이 체계적인 독립운동사를 배우기 어려웠으며, 해외교포 및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사를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독립기념관은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보다 쉽게 이해하며, 독립운동의 역사를 정확하게 제대로 기술한 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번에 새로이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의 다음의 몇 가지 목표를 두고 편찬되었다.

첫째, 일반인 접하기 쉽게, 평이하게 저술함과 동시에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 전반을 빠짐없이 서술하였다는 점.

둘째, 세계사적 관점에서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바라보고, 일제의 침략과 식민통치, 이에 따른 한국민들이 자유와 정의 실현을 위한 항쟁의 역사를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 서술하였다는 점.

셋째,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외국인 해외동포들이 접하기 어렵고, 알려줄 수 있는 교재 및 방법도 거의 없어, 독립운동의 역사를 알기 쉽게 전달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

이번에 발간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는 전국 주요 대학 및 국·공립 도서관 등에 배포하여 자랑스러운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많은 국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로 간행하여 외국인들에게 한국 독립운동사를 쉽게 전하며 이해하는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독립기념관 개요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이라는 경영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민이 즐겨찾는 기관,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핵심사업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을 지향하며,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설립근거 : 독립기념관법 제1조)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홍보사업팀
김승만
041-560-02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