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서비스 시행

뉴스 제공
부천시청
2013-02-06 10:34
부천--(뉴스와이어)--부천시는 우리 시의 환경과 시민들의 필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발굴하여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시행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이 사업은 이용자에게 현금이 아닌 이용권(바우처)를 발급하여 원하는 서비스 내용 및 제공기관을 선택하여 이용하는 제도이다.

올해 부천시의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아동보육과 건강, 노인 복지, 장애인 지원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준비되었으며, 구체적으로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 등 모두 10개가 마련되었다.

신청방법은 건강보험증 및 증빙서류를 구비하여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하면 되며, 매월 15일까지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상은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이하 가구(사업별 다름)이다. 사업기간은 올해 2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는 아동들의 독서지도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를 통하여 아동의 창의성과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사업으로 만 4세에서 6세가 대상이다.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는 만18세 이하 아동 중 과운동성장애, 틱장애 등 문제 행동에 대한 의사진단서(소견서)가 있거나 정신보건센터, 교육기관 교사,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원장의 추천에 의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동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는 아동의 증상에 따라 놀이, 언어, 인지, 미술, 음악, 심리치료, 심리운동 재활승마 등을 월 4회 이상 제공하고, 여건에 따라 부모 훈련 등 부가서비스도 함께한다.

맞춤형재활보조기구렌탈서비스는 자세유지 보조기구 렌탈 및 휠체어 렌탈 제공 서비스 사업으로 만 18세 이하 중증 지체, 뇌병변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이다.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는 만19세이상 정신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진단서(소견서)의 발급이 가능한 사람 또는 정신장애인(단, 정신과 병원 입원자는 제외)을 대상으로 한다. 초기상담을 거쳐 위기상황 개입, 증상 관리, 일상생활지원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건에 따라 가족교육, 여가활동 지원 등 부가서비스도 함께 주어진다.

노인맞춤형정서지원서비스는정서적 어려움을 갖고 있는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및 상담 서비스를 바탕으로 정서지원, 대인관계증진, 치매예방, 자살예방, 문화여가 등이 서비스된다.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맞춤운동 서비스는 만4세~70세이하 등록장애인을 에게 생애주기에 따른 운동목적 설정 및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장애인의 건강 유지, 증진에 필요한 맞춤운동을 찾아가서 도와주는 서비스로 체력강화 및 자발적 생활습관형성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 아동비전형성지원서비스 ▲ 아동건강관리서비스 ▲ 시각장애인안마서비스 ▲ 통합가족상담서비스 등도 신청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도 살리고 시민들의 복지도 강화할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부천시 콜센터(032-320-3000)로 연락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사회복지과
김우연
032-625-2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