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연구원, 산업현장 우수 안전제품 개발비용 지원

- 연구개발 자금지원 최대 5,000만원까지

뉴스 제공
안전보건공단
2013-02-20 12:00
인천--(뉴스와이어)--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방호장치나 보호구의 성능개선에 필요한 연구개발 자금이나 시험장비 구입에 소요되는 비용이 지원된다.

* 방호장치 : 기계 등의 사고 위험을 방지하는 장치(프레스기의 광전식 안전장치, 보일러 압력방출장치, 연삭기 덮개 등)
* 보 호 구 : 근로자의 재해방지와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것(안전보, 안전화, 안전대, 보안경, 방독마스크 등)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 안전인증센터는 우수한 제품개발을 유도하고, 산업현장에 보다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개발 및 시험장비구매’ 자금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되는 예산은 총 2억원으로, 지원금액은 사업장당 소요비용의 50% 범위내에서 각각 연구개발 자금은 5천만원, 시험장비 구매 자금은 1천만원까지 지원된다.

지원대상은 공단에서 방호장치나 보호구에 대한 안전인증을 취득하였거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필한 제조등록업체이다.

공단은 오는 3월 15일까지 ‘연구개발 및 시험장비 구매자금 지원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쳐 3월말에 지원대상 사업장을 선정하고,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심사는 연구개발 자금에 대한 합목적성, 수행능력, 기대효과 등에 대하여 실시하며, 시험장비구매 자금지원은 해당 장비를 활용한 연구개발 및 품질관리의 활용성과 기대효과 등을 심사한다.

신청방법은 공단 홈페이지(www.kosha.or.kr)에서 신청양식을 내려 받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문의처 : 032-5100-853, 연구개발 및 시험장비구매 자금지원 담당자)

한편, 지난해의 경우 7개사가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 받았으며, 17개사가 시험장비 구매자금을 지원 받는 등 총 24개사가 자금지원을 받았다.

특히, 지난해 연구개발 자금지원을 받은 3개사는 국내특허 3건을 출원하였으며, 국제특허 출원을 준비 중에 있다.

자금지원을 받은 이들 기업들은 제품의 안전성도 높이고 기존 수입 제품을 대체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공단 박정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호장치와 보호구는 근로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최후의 수단인 만큼, 이번 지원을 통해 보다 안전한 제품이 개발되어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sha.or.kr

연락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안전인증센터
박준환 팀장
032-5100-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