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2월 월례연구발표회 개최

뉴스 제공
독립기념관
2013-02-25 10:00
천안--(뉴스와이어)--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2013년 2월 26일 오후 3시 독립기념관 밝은누리관에서 2013년 2월 월례연구발표회를 개최한다.

*월례연구발표회 : 독립운동사 관련 새로운 연구성과를 학계 소개하고, 신진연구자 발굴을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학술행사.

이번 2월 월례연구발표회에서는 천안 향토사학자로 유관순 열사 연구에 오랫동안 매진해온 임명순씨가 2012년 11월에 새롭게 제기된 유관순 열사 신장(키) 수정 학설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재검토한 논고가 발표될 예정이다.(아래 발표요지 및 발표문 참조)

한편, 또 다른 주제로 국가보훈처 조철행 박사가 연해주 한인사회의 대한국민의회 대표로 1919년 파리강화회의에 파견되었던 윤해(尹海)의 민족해방운동론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회의 행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1주제】‘尹海의 민족해방운동론’
- 발표 : 조철행(국가보훈처 연구관), 토론 : 홍선표(연구소 책임연구위원)

【제2주제】 ‘유관순 열사 身長 논의에 대한 재검토’
- 발표 : 임명순(천안향토사연구가), 토론 : 박경목(서대문형무소역사관 관장)

월례연구발표회 참가는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독립기념관 개요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이라는 경영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민이 즐겨찾는 기관,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핵심사업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을 지향하며,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설립근거 : 독립기념관법 제1조)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홍보사업팀
김승만
041-560-02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