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센터, 전통 문화 및 한류 콘텐츠 해외 홍보 기능 강화

-제1회 한류문화영상 페스티벌' 성공적 개최 적극 후원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재)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최경호, 이하 센터)는 ‘제1회 한류문화영상 페스티벌’(이하 공모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적극 후원하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문화정보화 및 영상콘텐츠 구축·서비스 대표기관으로서 위상을 한층 굳건히 하고 있다.

MBC가 개최하고 센터가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K-POP, 드라마, 영화, 관광, 문화재, 역사 등 다양한 주제의 한류 문화를 대상으로 양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해외에 홍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 2월 27일(수) 열린 시상식에서 총 143편의 접수 작품 가운데 영예의 대상은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 한복, K팝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즐기는 모습을 흥미롭게 담아 홍보 효과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은 김정세·최준용·이민규·김응열이 공동 제작한 ‘와이 돈트 유 조인 어스(Why don’t you join us)’가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센터는 이번 공모전 후원 이외에도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홍보하기 위하여 전통 문화 및 한류 관련 영상콘텐츠 제작·서비스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센터는 2012년부터 미국 L.A와 뉴욕, 영국 3개 지역의 재외 한국문화원에 해외문화PD를 선발·파견하여 우리나라 전통문화 및 K-POP 등 문화 소식을 홍보하고, 해외 한류 흐름을 신속하게 취재하여 국내에 소개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올해는 미국 L.A 및 뉴욕, 영국, 독일, 일본 오사카, 태국 등 6개 지역 재외 한국문화원으로 해외문화PD를 파견을 확대하여 한국 문화 알리미로서 선도자의 역할과 함께 국내·외 문화영상 콘텐츠를 연결하는 문화정보화의 허브로서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정보서비스부
선임 최재혁
02-3153-283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