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판 신데렐라’ 설문조사 결과…“신데렐라는 운 좋은 극소수만이 가능”

- 男 ‘뛰어난 미모’, 女 ‘상류층에 걸맞는 교양’을 1순위로 꼽아

- 男女 대다수 결혼으로 인생 업그레이드 꿈꿔본 적 있어, 행복도에 대해서는 의견 갈려

서울--(뉴스와이어)--신데렐라는 수백년이 넘은 옛날 이야기지만, 아직까지도 드라마, 영화, 소설 등에 등장하는 단골 소재다. 다만 옛 동화 속 재투성이 아가씨가 왕비가 되는 것에 반해,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캐릭터의 아가씨가 잘생긴 재벌 2세를 만나 역경 끝에 결혼에 골인한다는 것이 다를 뿐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실하게 공부해 최고의 학벌과 검사라는 직업을 거머쥔 여성,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나 퍼스트레이디가 되려는 여성 등 드라마가 보여주는 현대판 신데렐라들은 예전에 비해 더욱 자립적이고 강단 있어 졌다. 하지만 드라마가 아닌 현실세계의 신데렐라는 어떨까?

연봉정보사이트 페이오픈(www.payopen.co.kr)와 프리미엄 결혼정보회사 디노블(대표 김형석·김민석, www.dnoble.co.kr)과 이 각각 남성회원 200명과 여성회원 200명을 대상으로 ‘현대판 신데렐라’에 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남성(84%)과 여성(62%) 모두 ‘신데렐라는 운 좋은 극소수만이 가능하다’고 입을 모았다. 반면, ‘일정 조건만 갖추면 가능하다’는 의견은 남성 9%, 여성 28%로 여성이 현대판 신데렐라 탄생의 가능성을 더 높게 점쳤다.

‘신데렐라 탄생의 조건’에 대해서는 남성은 ‘뛰어난 미모(38%)’를, 여성의 경우 ‘상류층에 걸맞는 교양(35%)’을 1순위로 꼽아 서로 다른 견해를 보였다. 이밖에 남성은 ‘높은 학벌과 지성(29%)’, ‘높은 사회적 인지도(14%)’, ‘문화예술적 재능(8%)’을, 여성은 ‘뛰어난 미모(27%)’, ‘높은 학벌과 지성(22%)’, ‘문화예술적 재능(10%)’을 신데렐라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꼽았다.

한편, 결혼으로 인생 업그레이드를 꿈꿔 본 남성은 45%, 여성은 87%로 대다수의 남녀가 한번쯤은 신데렐라의 삶을 동경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신데렐라로 사는 삶, 행복할까’라는 질문에도 남성의 50%, 여성의 63%가 ‘신분상승 및 경제적 여유로 행복할 것이다’라고 답해 이를 반증했다. 하지만 ‘다른 사회 속 소외감으로 불행할 것이다’라고 답한 이들도 남성 36%, 여성 28%에 달해 신데렐라가 되어도 무조건 행복할 수만은 없는 현실을 집어냈다.

디노블 김민석 매칭센터장은 “많은 이들이 답한 것처럼 결혼을 통한 신분 상승은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지만, 이는 운이 아니라 그 사람이 특정한 자격 또는 매력을 갖췄기 때문”이라며, “소위 말하는 대한민국 1%들은 상대방의 집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긴 하지만, 타고난 배경이 좋지 않더라도 높은 교양과 지성, 문화예술적 재능이나 취미 등을 갖춘 경우에는 종종 결혼이 성사되기도 한다”고 밝혔다.

페이오픈 개요
페이오픈(www.payopen.co.kr)은 국내 최대 연봉정보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2000년도부터 개인과 기업 회원을 대상으로 연봉정보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누적데이터수 / 2014년까지 연봉정보 업데이트 수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1000대기업, 30대기업, 기업별/업직종별 연봉정보 외 기업별 근무분위기, 복리후생, 유명인사 연봉, 자기연봉분석, 채용정보 검색, HR칼럼, 연봉협상, 20~40대 직장인 커뮤니티 등을 운영하고 있다. 페이오픈은 연봉 협상/인상/HR 패러다임의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yopen.co.kr

연락처

페이오픈
홍보팀
김세훈 과장
02-3450-126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