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보유 문화정보, 한 눈에 검색한다

- ‘문화포털’ 홈페이지, 문화정보 공유‧서비스 통합 창구로 전면개편

- 67개 공공기관 보유 470여만건의 문화정보 통합검색 가능

뉴스 제공
한국문화정보센터
2013-03-05 10:58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최경호)는 문화포털(www.culture.go.kr) 홈페이지를 문화정보 공유 및 서비스 통합창구로 전면 개편하여 3월 5일(화)부터 서비스한다.

새롭게 개편되는 문화포털은 문화부 소속·산하기관 등 67개 공공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470여만건의 문화정보에 대한 실시간 통합검색이 가능하며, 서비스별, 생활분류별, 문화분류별, 유형별, 기관별 등 다양한 분류로 검색이 가능하여 사전 지식이 없어도 한 번에 쉽게 원하는 문화정보를 찾을 수 있다.

문화포털은 통합검색과 함께 문화관련 소식, 행사/교육, 문화동영상, 전통디자인 등 생활에 유용한 다양하고 폭 넓은 문화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공공문화정보의 데이터간의 지능화된 문화정보서비스로 융복합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서로 다른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연관된 정보를 융합하여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공연정보를 검색할 경우, 공연장의 설명, 위치, 다른 공연 정보와 함께 공연 전 후에 공연장 인근에서 관광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직접 정보제공에 참여하고 체험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문화추천’ 메뉴, 문화관련 기관 및 단체의 행사를 직접 알릴 수 있는 홍보공간(교육, 이벤트, 행사, 공연/전시 등) 등을 통해 이용자와 함께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센터는 올해에도 서비스 채널 다양화를 위해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고 콘텐츠도 대폭 확충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대국민 문화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연계 콘텐츠확대 및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http://www.culture.go.kr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공공사업부
책임 홍선희
02-3153-28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