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의료기기 수출촉진을 위한 해외종합지원센터 구축 추진
- 국내 중소의료기기 업체 해외시장 판로 개척 활성화 기대
* 의료기기산업에 특화된 현지 거점형 A/S 지원센터로서, ‘13년 2개소(2개국) 구축
동 센터의 주요 기능은 해외 현지에서의 국산 의료기기 A/S지원, 현지 사용자(의사) 대상 국산장비 사용 교육, 그리고 국내 중소의료기기업체의 해외 진출 인큐베이팅 지원* 등이 있다.
* 국내 수출기업이 확고한 해외 유통망을 구축하기 전까지, 현지 수입업자 등록을 통한 현지 대리인 역할(우리 제품의 수입·판매 대행 등) 수행
동 사업은 3월 중순 주관사업자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진출 대상국 선정 및 현지에서의 센터 설립 작업, 그리고 국내 참여 기업 모집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 금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서비스 지원이 시행될 예정이다.
사업시행 1년차인 올해의 경우, 정부는 센터 구축·운영에 필요한 연간 총사업비의 80%(개소당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하며, 향후 3년 동안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동 사업은 동남아 지역 등 의료기기 해외 투자 활성화 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정부-기업 매칭 시범사업으로, 향후 종합지원센터를 활용하게 될 기업은 해외 수출은 하고 있으나 현지 A/S 실시는 어려운 영세 중소기업이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정수천
02-2023-75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