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2013 이매진 컵 한국대표 선발전 개최

뉴스 제공
서울시립대학교
2013-03-14 11:25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립대학교(총장 이건)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김 제임스)는 그동안 교육·정보 고도화 MOU를 통해 긴밀한 산학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그 일환으로 전 세계 학생들의 IT 월드컵인 ‘이매진컵(Imagine Cup)’ 한국대표 선발전을 3월15일(금)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개최한다.

서울시립대학교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와 2012년 2월 교육·정보 고도화를 위한 상호협력 MOU를 맺고 교육과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소프트웨어/게임디자인 인재육성융합기술과정”에 대한 강의 개설 운영, 전국 규모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진 대회인 “Hackathon Korea”대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발전과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을 경주 한바 있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전세계 16세 이상의 학생들의 프로그램 개발 경진대회인 이매진컵 한국대표 선발전을 오는 15일 서울시와 공동으로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치른다.

<이매진컵(2013 Imagine Cup)은? - “지구촌 난제를 IT로 풀자”>

2003년부터 개최해 11년째를 맞이하는 ‘Imagine Cup’은 마이크로소프트가 16세 이상의 전세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구촌 난제를 IT로 풀자는 데서 시작한 세계 최대의 IT 월드컵이다.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해마다 각국의 예선을 거쳐서 국가 대표를 선발하고 본선은 세계를 순회하며 개최하는 IT 월드컵이다. 올해 본선은 7월8일부터 11일까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다.

이매진컵의 경쟁부문은 해마다 조금씩 바뀐다. 올해는 ▲인류 발전에 이바지하는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가리는‘월드 시티즌십’, ▲독창적이고 재미 있는 앱을 선발하는 ‘게임’, ▲소셜네트워크와 검색, 광고, 온라인 쇼핑을 비롯한 분야 에서 혁신적인 앱을 선발하는 ‘이노베이션’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올해 ‘Imagine Cup 2013’의 주제는 지구온난화, 환경, 교육 등 전세계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 주제로 정하였으며, 이웃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구촌의 난제에 대한 해법을 찾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5일 결승전에서는 ‘Game’, ‘Innovation’, ‘World Citizenship’ 3개 분야 2팀씩 6개팀이 진출해 8인의 전문심사위원과 1,000여명의 청중심사단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각 분야 입상자와 우리나라 대표팀을 선정한다.

올해 우리나라 대표 선발전은 금년 1월 11일부터 181개팀이 각종 심사를 거쳐 준결승까지 최종 20개팀이 남았으며, 이중 3개 분야 6개팀이 3월15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자웅을 겨루어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결승전은 각팀이 현장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한 내용과 쇼케이스 전시내용을 8인의 전문심사위원이 작품의 주제와 가치 등을 심사하고 청중심사단 1,000여명이 모바일 투표방식으로 직접 심사하여 우승자를 선발한다. 각 분야별 입상자에게는 상패와 부상 그리고 연구지원금이 수여되며 최종 우승팀(서울특별시장상)에게는 “Imagine Cup 2013 Russia World Final” 진출 티켓이 수여 된다.

또한 준결승까지 진출한 20개팀 중에서 ‘CJ오쇼핑’, 번쳐기업인 ‘데어즈;Darez)’, ‘휴즈플로우;HugeFlow’ 등 3개사에서 팀원 전원(팀별 4∼5명)을 인턴직원으로 채용하는 기회가 주어지고, 그 외 1개팀에게는 한국유엔협회(회장 박수길)의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할 기회가 제공된다

이건 서울시립대학교 총장은 “서울시립대에서 개최하는 이매진컵을 통해 내가 창출한 가치를 사회와 함께 나누고 지역사회의 난제를 해결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각자의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는 공동체 사랑의 마음을 이끌어 내는 귀중한 계기가 될 것”이며, 우리대학교 학생들에게는 IT분야의 기술발전을 체험하고 IT발전을 위한 동기부여와 숨은 재능을 이끌어 내는 자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uos.ac.kr

연락처

서울시립대학교
전산정보과
윤석배
02-6490-6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