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좀 아는 언니들은 ‘미샤’ 좋아해…로드숍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주로 이용하는 로드숍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이니스프리’(20.4%) > ‘미샤’(19.6%) > ‘아리따움’(11.1%) 순

- 20대는 ‘이니스프리’를, 30대는 ‘미샤’, 연령별 선호 갈려

- 30대의 미샤 선호, 절약을 위한 뷰티습관 변화 ‘동일한 기능의 저렴한 제품을 구입한다’(29.2%) 관련

서울--(뉴스와이어)--20대 여성에게 가장 인기 있는 로드숍 브랜드는 ‘이니스프리’, 30대 여성에게 가장 인기 있는 로드숍 브랜드는 ‘미샤’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 대표 김동호)는 전국의 20, 30대 여성 5,000명을 대상으로 로드숍 브랜드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20, 30대 여성의 95.2%가 화장품 구매 시 로드숍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 채널로 로드숍을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도 41.6%에 달했다.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로드숍 브랜드 매장은 ‘이니스프리’(20.4%)가 가장 높았으며 미세한 격차로 ‘미샤’(19.6%)가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아리따움’(11.1%). ‘더페이스샵’(10.3%), ‘에뛰드 하우스’(9.8%)가 뒤를 이었으나 1, 2위와는 큰 차를 보였다. 연령대별로 20대 (초반, 후반 각 23.7%, 20.9%)는 ‘이니스프리’를 주로 이용하는 반면, 연령이 올라갈수록 ‘미샤’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초반, 후반 각 18.9%, 19.2%)

20, 30대 여성들은 해당 로드숍 브랜드 매장을 이용하는 이유로 ‘합리적인 가격대’(41.9%),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인식’(33.5%), ‘접근성’(12.8%)을 차례로 꼽았다. 특히 30대 후반에서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이유로 로드샵을 이용하는 여성들이 44.5%에 달해 브랜드에 대한 인식(28.6%)보다는 가격경쟁력이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었다.

로드숍 브랜드의 선호 현상은 경제 불황으로 인한 뷰티 습관의 변화와도 관련 있다. 20, 30대 여성 10명 중 3명은 뷰티 부분에서의 소비 절약을 위해 미투 제품이라 부르는 ‘동일한 품질의 저렴한 화장품을 구입’(29.2%)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등한 제품력 향상’(51.9%)과 ‘한국 여성의 피부에 더 잘 맞는다’(19.7%)는 국내 제품에 대한 신뢰의 상승이 로드숍 브랜드 선호로 이어졌다고 짐작한다.

오픈서베이 강예원 본부장은 “경제불황이 지속되면서 소비 심리가 위축되었다. 덩달아 화장품 업계의 성장률도 주춤해지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로드숍 브랜드 매장이 주요 판매채널이 되어가고 있다. 20대에게는 자연을 테마로한 감성적 마케팅의 ‘이니스프리’가 어필하는 반면, 30대 고객은 품질력 향상과 더불어 타브랜드의 유명제품을 벤치마킹한 미투 제품을 앞세운 ‘미샤’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모바일을 통해 20, 30대 여성 만 명에게 뷰티시장의 트렌드와 화장품 구매 행태를 조사한 오픈서베이 ‘뷰티트렌드리포트 2013’의 자세한 내용은 오픈서베이 홈페이지(www.opensurvey.co.kr)를 통해 요청하면 전문을 받아 볼 수 있다.

오픈서베이 소개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 대표 김동호)는 스마트폰으로 소비자의견을 수집해 기업의 시장분석을 돕는 혁신적인 리서치 솔루션이다. 3M, 존슨앤드존슨, CJ 등 250개 기업과 2012년 한 해에만 1,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자체 보유한 22만 패널을 기반으로 전국 규모의 소비자 조사를 3시간 안에 완료한다.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기존 조사업체보다 10배 이상 비용 효과적으로 시장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대기업부터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비지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인큐 개요
아이디인큐는 <오픈서베이>라는 모바일 설문조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젊은 벤처회사입니다. 오픈서베이는 국내 1위의 모바일 리서치 회사로, 모바일 앱을 이용해 패널응답을 수집하고 설문설계를 자동화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 리서치회사 대비 100배 이상 빠르고 10배 이상 저렴한 시장조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규모의 설문조사를 1000명에게 진행한다고 했을 때, 결과를 보기까지 한시간도 채 걸리지 않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opensurvey.co.kr

연락처

아이디인큐
커뮤니케이션팀
서혜은 매니저
070-7124-7870(x25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