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요양보호사 관련 2개 직능단체와 협약 맺어

뉴스 제공
안전보건공단
2013-03-20 12:58
인천--(뉴스와이어)--노인요양 및 재가시설 등에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들의 재해예방을 위한 노력이 추진된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3. 20(수) 서울 양재동에 소재한 엘타워(EL Tower) 엘가든홀에서 ‘한국요양보호사협회’, ‘전국요양보호사협회’ 등 2개 직능단체와 ‘요양보호사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 ‘요양보호사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개요 >

- 일시 : 2013. 3. 20(수) 오전 11:00
- 장소 : 엘타워(EL Tower) 엘가든홀
- 참석자 : 안전보건공단 백헌기 이사장, 한국요양보호사협회 김영달 회장, 전국요양보호사협회 석명옥 회장 등 관계자

요양보호사들은 신체활동이나 가사활동이 어려운 노인 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들로, 일하는 과정에서 넘어짐이나 부딪힘, 근골격계질환 등이 발생하기 쉽다.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요양보호사 등이 포함된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의 재해자는 지난해 9월까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6명이 증가한 2,025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월~9월까지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재해자 : 1,989명)

이에따라, 공단은 양 직능단체와 협약을 맺고 각 직능단체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50만여명의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재해예방 활동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업무협약에 따른 주요 재해예방 활동으로, 공단과 2개 직능단체는 △ 요양보호시설 위험성평가 및 기술지원, △ 요양보호사 재해예방을 위한 시설개선 재정지원, △ 안전보건 포켓형 수첩 제작·보급, △ 안전보건교육지원, △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 지원 등을 전개한다.

백헌기 공단 이사장은 “우리사회는 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관련 근로자가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sha.or.kr

연락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비스재해예방실
032-5100-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