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국방기술에 우리의 미래가 달렸습니다’ 발간
이 책자는 ‘새로운 성장동력, 미래창조기술’, ‘국방기술은 미래창조기술의 지렛대’, ‘국가 전략산업으로써 국방기술에 투자해야’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방예산은 더 이상 낭비되는 비용이 아닌 새로운 성장동력인 미래기술 확보를 위한 원천임을 부각시킴으로써 국방기술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새 정부의 국정가치인 ‘공개, 공유, 협력’의 차원에서 향후 과학기술 관련 정책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등 정부 부처간 협력을 통해 수립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국방기술에 우리의 미래가 달렸습니다’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새로운 성장동력, 미래창조기술’에서는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즉 미래창조기술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국방기술은 미래창조기술의 지렛대’ 부분에서는 신뢰성 검증과 안정된 수요라는 국방분야의 특수성을 활용하면 국방기술 개발이 미래창조기술 발전의 근간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국방기술로 구현하는 5가지의 미래사회의 모습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 전략산업으로써 국방기술에 투자해야’에서는 국방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국가안보와 경제성장 및 복지까지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음을 설명하면서, 국방기술과 미래창조기술의 융합을 위한 5가지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자는 기존에 발간하였던 방위사업 성과 및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 책자의 세번째 시리즈이다. 방위사업청은 앞으로도 국민과의 소통 기회를 넓히고, 방위사업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방위사업청의 성과 및 방위사업 관련 이슈들을 알기 쉽게 풀어쓴 책자들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국방기술에 우리의 미래가 달렸습니다’는 국방부, 각 군, 방산업체 등에 배포하고, 방위사업청 홈페이지(www.dapa.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방위사업청 개요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품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에 관한 사업을 관장하는 국방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군수품 조달을 전면적으로 개혁해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출범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다. 조직은 감사관, 기획조정관, 재정정보화기획관, 방산기술통제관 등 4관과 획득기획국, 방산진흥국, 분석시험평가국 등 3국, 사업관리본부, 계약관리본부 등 2소속기관 그리고 별도 한시조직인 KHP사업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연락처
방위사업청
기획조정관실
행정관리담당관실
과장 육군대령 김대석
02-2079-6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