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3UP & 3DOWN 실천운동 전개

- 청렴하고 창조적인 분위기 조성으로 소통과 배려의 조직문화 정착

서울--(뉴스와이어)--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은 최근 개청 이후 8년이 지난 조직을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더욱 청렴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일하고 싶은 방위사업청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하향식·일방지시형 방식에서 탈피하여,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상향식·공감형 방식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 아래 방위사업청에서는 담당급 직원으로 이루어진 ‘클린·창조 TF’를 구성하여 운영 하고 있으며, 4월 1일부터 간담회, 개별면담, 메일, 워크숍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총 8개 분야 69개의 개선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앞으로 관련부서 검토와 직원 토론회 등을 거쳐 장기과제, 중기과제, 단기과제로 구분한 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에서는 우선 “작고 사소한 것부터 변화시켜 조직문화를 바꾼다”라는 전제 하에 1차적으로 전 직원들이 참여하는 ‘행복한 직장을 위한 3 up & 3 down 실천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3 up & 3 down’은 동료에 대한 배려와 감사, 불필요한 보고서 줄이기 등 모두 20개의 실천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실천항목은 청의 조직문화가 다른 부처보다 경직되어 있고, 지나친 문서 보고와 절차중시로 인해 행정 비효율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반성에서 직원들이 제안한 내용들이다.

조직문화TF 팀장을 맡고 있는 최성훈 서기관은 “방위사업청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시책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사업관리의 효율성은 물론 고객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하고, 나아가 무엇보다도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근무할 수 있는 조직여건을 만드는데 TF가 일조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위사업청 개요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품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에 관한 사업을 관장하는 국방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군수품 조달을 전면적으로 개혁해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출범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다. 조직은 감사관, 기획조정관, 재정정보화기획관, 방산기술통제관 등 4관과 획득기획국, 방산진흥국, 분석시험평가국 등 3국, 사업관리본부, 계약관리본부 등 2소속기관 그리고 별도 한시조직인 KHP사업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연락처

방위사업청
클린․창조TF
TF장 고위공무원 송상락
02-2079-6100